교육관련/학력향상

[스크랩] 2009년 학력향상 우수학교의 교장 인터뷰

배디링 2011. 5. 26. 16:28

**경기 문산북중학교 - 김재근 교장  인터뷰

1. 2009년 6월 학력향상 중점학교로 선정되었을 당시와 지금의 심정은?

 본교는 ‘바르고 굳세게’라는 교훈 아래, ‘건강인, 창조인, 지식인, 도덕인, 민주인’을 육성하고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장을 비롯한 모든 선생님들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으나, 2008년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5개 교과 평균 기초 학력 미달 학생이 36.1%라는 믿을 수 없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학교 구성원 모두는 큰 충격을 받았으며, 지금까지 우리가 해온 일은 도대체 무엇이었는지, 그 허탈감과 상실감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러나 좌절은 잠시였다. 곧 모든 학교 구성원들은 이대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모두가 최선을 다한 결과 2009년에는 학력 향상 우수 학교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해 학교장으로서 우리 모두의 노력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보람과 뿌듯함을 감출 수가 없으며, 1년 동안 정성을 다해 협조해 준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 고마울 뿐이다. 

2. 기초학력 미달학생 지도를 위한 선생님들의 열정을 어떻게 유도하였나?

 본교가 학력 향상 중점학교로 지정된 이후,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력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였고, 학생들의 상황이 심각함을 인식한 모든 선생님들이 이에 동의해 주었다. 이후 목표 달성을 위해 교과 맞춤형 개별 및 수준별 학습지도, 학습 및 진로목표 관리 카드제 운영, 교수-학습 노트 개발 및 적용, 방과 후 교육 활동 등 다양한 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교사들과 함께 중점적으로 추진하였으며, 교육 환경 개선 사업에 총 3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영어전용교실, 엘리베이터, 영어?수학 교과교실 등을 설치하였다. 그 결과, 2009년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학생들의 학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선생님들의 노고가 빛을 발할 수 있게 되었다.
 
3.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하면서 애로점이 있었다면?

 본교는 농촌과 군사 거점 지역의 특성을 복합적으로 지닌 학교로, 학교에 대한 지역 사회의 인지도와 기대치가 높은 반면, 지역의 교육, 문화적 환경이 도시에 비해 매우 열악하고 유해한 환경이 밀집되어 있다. 또한 학부모들의 소득과 학력 수준이 비교적 낮고 생계형 맞벌이 가정이 많아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저조하고 생계형 방임이 갈수록 늘고 있어 학습 및 생활 지도에 어려움이 있기도 하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학부모들이 학교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으며, 지역 사회 역시 높은 기대치에 비해 원활한 협조를 제공하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4. 기초학력 미달학생 지도와 관련하여 주변 교장선생님께 조언을 한다면?

- 학교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학부모, 지역 사회와의 공감대 형성, 의견 수렴 방법과 협력 체제 구축이 필요함 
- 학교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확충 방안의 모색이 요구됨 
- 학생들의 선택권을 반영하기 위한 교사의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시킬 수 있는 특별 활동의 실질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해야 함 
- 학교 발전 과제 및 중장기 발전 계획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 함 
- 학생 및 교사의 복지 시설 확충이 요구됨


**
 자기평가기술서

본교는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위치한 중 · 고 병설 학교로 1, 2학년 5학급, 3학년 4학급으로 총 529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농촌 지역에 위치한 학교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학부모들의 소득과 학력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 또한 대도시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 중에서도 학업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목표 의식과 학습 의지가 낮은 학생들이 많으며, 특히 가정의 경제적 환경에 따른 학력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갖 어려움을 무릅쓰고 진행된 지난 1년간의 지난한 일정을 되돌아보니 만감이 교차한다. 사실 문산북중에 재직하는 교사의 한 사람으로서 처음에 ‘학력 향상 중점 학교의 교사’라는 전혀 영예롭지 않은 호칭을 부여 받았을 때는 마치 내 자신 또는 내 자식이 열등생이 된 것만 같은 심한 자괴감을 먼저 느꼈고, 어디에서 드러내 놓고 말도 못할 만큼 부끄러움을 느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본 사업의 담당부장으로서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으고 효율적인 운영 계획서를 만들기 위해 여러 선생님들과 오랜 시간 토론하는 과정에서, 교장 선생님을 비롯하여 본교에 근무하는 모든 선생님이 비슷한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동질감은 자연스럽게 이대로는 안 된다는 뼈저린 모으식으로 발전하여 학력 향상에 대한 부단한 열정으로 귀결되었으며, 이것이 2010년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본교가 학력 향상 우수 학교로 선정되는 데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다고 본다. 

본교는 이와 같은 교사들의 뼈저린 인식에서 비롯한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지난 1년 동안 끊임없이 실천해 왔다. 그 실천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1년 동안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천해 왔다. 우선 주요 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의 교수-학습 노트를 개발하여 수준별 개별 학습에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와 참고서를 하나로 통합한 학습 교재를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재 구입비를 절감하면서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왔다. 

둘째, 전교생들을 대상으로 학력 및 진로 목표 관리 카드제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 및 이력 수정 등을 통해 학업 성취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사들의 학습 및 진로 상담의 전문성을 제고함으로써 학생 교육 및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학급의 담임들은 학급 학생들의 학습 성향이나 진로 희망 등을 더욱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으며, 학습 능력 향상 및 진로 탐색 지도의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 

셋째, 영어와 수학 과목에서 교과 교실을 활용한 +1 수준별 이동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교에서는 별관의 리모델링을 통해 영어, 수학 전용 교실을 확보하였으며, 심화와 보통, 기본의 맞춤형 학습을 통해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다. 뿐만 아니라 수학, 영어 교과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는 특별 보충 수업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넷째, 본교에서는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였다. 본교의 학생들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대도시의 학생들에 비해 학습 기회를 가지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교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5개 과목의 수준별 보충학습을 실시하였으며, 각 반을 일반반과 심화반으로 편성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수강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밴드반, 미술반, 사물놀이반, 로봇프로그램반, 컴퓨터 자격증반 등을 운영하였으며, 수업보다는 학습 공간과 시간의 확보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자기 주도 학습반, 군부대가 많은 지역 환경을 이용하여 우수한 군부대 인적 자원을 활용한 군인 멘토링제, 우수한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영재반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자신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다섯째, 기초 학력 수준이 낮고 학습 의욕이 부족한 학생들의 학업을 돕기 위해 학습 보조 교사를 배치하여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주요 과목의 수준별 수업이 가능해졌으며, 교사 1인당 학생 수를 낮추어 더욱 효율적인 수업을 실시할 수 있었다. 

학습 결손 외에 본교 학생들의 성취동기가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점도 큰 문제였다. 이로 인해 시험에 임하는 태도 역시 불성실한 경우가 많았으며 이것이 본교 학생들의 학업 성취가 낮게 나온 주요 원인 중의 하나임에 틀림이 없었다. 본교의 교사들은 앞에서 제시한 교육 활동을 실천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진로 및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난 1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학급 담임들의 경우 바쁜 시간을 쪼개 학생 개개인과 수시로 개별 면담 및 진로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조회와 종례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삶과 학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의 훈화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인식하게 되면서 학습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으며, 각종 시험에도 적극적으로 임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도 예전과는 다른 진지하고 능동적인 태도로 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결국 이번에 본교가 학력 향상 우수학교로 지정된 것도 위와 같은 학교 구성원 모두의 철저한 자기반성과 인식의 전환, 그리고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본교는 학생들의 자기 계발과 학업 성적 향상을 위해 계속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