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RV, 제일모빌 일죽 전시장더카라반 입력 2018.05.16
제일모빌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캠핑카 제작사이자 EDCAMP 시리즈, 벤츠 스프린터의 바디빌더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FOREST RIVER 2391TS, 코치맨 오라이온 모델은 물론 벤츠 스프린터 700, 730 시리즈, 트레블 트레일러 TRAIL RUNNER, SONOMA, 하트랜드등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캠핑카 제작을 위한 섀시 버전의 베이스 차량들도 만날 수 있었다.
전국 대리점을 통해 판매되는 드림스페이스, 맥스캡, 블루스타, 이디캠퍼의 최신 시리즈와 아우러스 시리즈까지 새롭게 등장하며 많은 알비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추억의 모델로는 리베로, 포터, 봉고, 그랜드 스타렉스, 벤츠 스프린터, 수입 프리랜더 모델 등 모든 베이스의 캠핑카를 한 번씩은 모두 제작한 제일모빌 장순탁 대표의 캠핑카에 대한 열정은 남다르다. 하지만 국내 캠핑카 시장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기에 발맞추어 본사직영 전시장, AS센터, 부품 매장을 열고 대리점을 확충해 새로운 판매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V를 위한 부품 매장, CARAPARTS
하나의 캠핑카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가구, 나사, 주요 수입부품을 포함하는 수천가지의 부품들이 하나로 조립되어야 한다. 국내 재고를 충분히 갖지 못했던 상황에서는 발빠른 대처가 어려웠고 파손, 교체 등을 위한 소요 시간과 부품 수급이 어려웠던 것이 얼마 전까지의 상황이었다. 최근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고 있지만 소규모 제작사와 개인 유저들 입장에서는 원활한 수급 대책이 절실했다. 일부 부품은 직접 제작하여 공급하고 수입 부품을 대량으로 확보해 빠르고 편리하게 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바로 카라파츠로 이해하면 된다.
툴레 옴니스터 어닝, 자전거 캐리어, 시큐리티핸들, 루프레일, 사파리룸, 클램프, 교체 부품까지 갖추고 있어 단순 파손으로 인한 교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맥스휀, 출입구의 잠금장치, 출입문, 각종 전동잭 스위치 외에도 데포드 변기, 드레인, 버너, 벤트, 연결부 등 대부분의 부품을 갖추었다. 코너스테디, 무버, 루프벤트, 프리미엄 도어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DIY, 수리, 제작을 위한 모든 부품들을 만날 수 있고 케어프리, CBE 컨트롤러, MAXXHEATER 등 베스트 파츠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외장품, 내장품은 물론 출입문, 창문, 루프벤트, 에어컨, 프레임 윈도우, 방충망, 외부 등, 캐리어, 스텝, 실란트까지 모든 부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았다. 내장품 역시 실내등, 조리, 가스 관련 부품, 샤워실, 변기, 약품, 히터, 보일러, TV 브라켓, 전기 관련부품, 트레일러, 수입 차량부품 등 방대한 규모의 부품관을 채우고 있다. 개인 고객은 물론 제작사와의 연계도 가능해 부품 공급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있다.
새로운 캠핑카 시리즈의 등장
본사직영 전시장에는 포레스트 리버사의 TS 모터홈과 포터II 기반의 아우러스 시리즈가 메인으로 전시되어 있다. 또한 새로운 변화로 인기를 모으는 2018 그랜드 스타렉스 베이스에 레이아웃과 실내 인테리어 변화도 주목받는다. 현재까지 제작된 캠핑카의 벙커 베드 중에서는 가장 크고 넓고 편안한 모습이다. 벙커 위에만 2~3명이 누울 수 있고 폭 방향의 사이즈가 여유롭게 빠져 벙커 위의 활동성을 높였다. 기존 ED-Camp 시리즈의 가장 최근 버전으로 베이스 차량의 변화에 따른 레이아웃과 인테리어의 파격적인 변화가 주목된다. 이 외에도 2018 Benz Sprinter 730N, 700N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 RV 시장의 변화
국내 RV 시장의 변화는 다양한 시각에서 서로 다른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매년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수입 카라반과 캠핑카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장이 필요하게 되었고 판매가 늘어나고 시장이 커지고 사용자가 늘어난 만큼 AS와 부품 수급에 대한 문제는 필연적으로 이어지게 된다. RV 자작 시장도 커지고 업체도 세분화되고 있다. 다양한 업체들에서도 부품, 재료, 액세서리 등을 공급하고자 저마다의 자구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지금 같은 TOTAL SOLUTION을 제공하기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다.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RV를 활용하기 위한 컨설팅까지 마련되어 있고 앞으로의 또 다른 변화를 기대해보며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편집┃더카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