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자료

중국배낭 참고 정리 브러그

배디링 2019. 9. 12. 13:18

중국배낭여행 총 정리!


안녕하세요, 앵가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중국배낭여행 총정리 편입니다.

일정, 비용 등 저의 경험을 토대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처음에 배낭여행을 가야겠다고 마음 먹은 시점은 어학연수 이후, 복학을 하여 학교를 다니고 있던 중이었어요.

학교 생활이 재미가 없고, 중국도 다시 가고 싶은 마음이 들고, 또, 졸업 전에 무언가 추억이 될 만한 것도 만들고 싶었기에 배낭여행을 생각하게 된 것이었죠.

이러한 이유로 저는 중국배낭여행을 계획하게 되었죠.

첫 번째, 항공권 예약

여행 일정의 큰 틀을 생각해둔 상태로 원하는 출입국 날짜와 출입국 장소에 맞춰 항공권 예약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인천에서 베이징으로 출국하고, 상하이에서 인천으로 입국하는 항공권을 구매하였습니다.

왕복 비용 30만원을 넘지 않는 기준과 관광비자 30일 기준 내에서 다녀올 계획이 있었기에 다음과 같은 일정의 항공권을 구매하였죠.

16.07.27(수) 08:10 인천 -> 베이징 / 16.08.24(수) 08:30 상하이 -> 인천

두 번째, 일정 짜기

일정은 어학연수를 다녀온 곳, 미처 가지 못했던 곳과 신서유기1, 2의 여행지, 삼국지 등을 참고하고 같은 학과를 다니고 있던 중국인 친구에게 갈만한 곳을 물어보면서 정했습니다.

그래서 나오게 된 일정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베이징 - 텐진 - 시안 - 충칭 - 청두 - 구채구 - 샹그릴라 - 리장 - 따리

- 쿤밍 - 장가계 - 뤄양 - 카이펑 - 난징 - 수저우 - 항저우 - 상하이

그러나 기차표 매진, 여행 일정의 연기 등으로 인해 최종으로 다녀온 일정은

베이징 - 텐진 - 시안 - 충칭 - 청두 - 구채구 - 샹그릴라 - 리장 - 따리

- 쿤밍 - 장가계 - 난징 - 상하이

빨간색으로 표시한 뤄양, 카이펑, 수저우, 항저우 이 4개의 도시를 다녀오지 못한 점이 아쉬웠으나, 만약에 저 네곳까지 돌았다고 하면 더 많은 것을 보지 못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한편으로는 다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계획할 때에는 전부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다녀와보니 중국 대륙이 넓다는 점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고, 비용적인 문제를 생각해야했기 때문에 다행이라는 마음이 더 크게 와닿았었죠.

세 번째, 예산짜기

배낭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예산이라고 생각해요, 여행 중에 돈을 구하는 건 정말 힘들기 때문에, 사전 예매 비용, 일정 비용, 비상금을 따로 계산을 해둬야합니다.

***여행 떠나기 전 예산

준비자금 + 여행자금 : 1,760,400원(비상금 약 20만원 포함)

***실제 사용했던 비용

선 결제 비용 - 항공권 / 비자 / 숙소 / 기차 (기준 환율 : 175위안)

항공권 : 왕복 278,000원

비자 : 75,000원

교통비 + 숙소 : 297,500원 / 1698위안

총 합 : 650,500원

여행비용 : 예매 안한 교통비 / 숙소 / 입장료 등

교통비 : 378,000원 / 2159.5위안

숙소 : 173,000원 / 985위안

기타 : 367,000원 / 2095위안

총합 : 918,000원

여러 기타 비용 : 350,000원 / 2000위안

전체 총합 : 약 1,900,000원

실제로 일정과 예산을 짤 때만해도 150만원 정도면 충분할 거라고 했었는데, 20만원 정도를 더 사용했었죠.

그래서 돈을 여유롭게 준비해야함을 다시 배우게 된 여행이었죠.

네번째, 기타 준비하기!

★VPN 설치하기!

-일단 중국이라는 나라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사전에 인지하고 가야합니다. 이 말이 무슨 의미냐면, 한국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SNS는 중국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의미하는데요. 이런 SNS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VPN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16년 당시에도 그랬지만, 19년인 지금도 VPN이 없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네이버 등의 한국 포털사이트 역시 지금은 어떤 사건으로 인해 통제하고 있다고 하네요!

Play스토어, 앱스토어에서 VPN을 검색하면 다양하게 나오는데 한개만 받지마시고 2~3개의 다른 VPN을 설치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사용이 잘되다가도 막히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百度地图, 高德地图 등의 지도 어플 설치하기!

-중국 내에서는 구글지도의 사용이 불가하니, 반드시 중국 내 어플을 설치하기를 바랍니다. 바이두지도의 경우 오프라인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금 지도를 다운 받으실 수 있으니, 데이터소모를 아끼기 위해서 한국에서 미리 받아서 가세요~!!! 중국 내에서는 중국용 지도 어플이 최고에요!

★支付宝, 微信支付 등의 어플 받기

-이 부분은 조금 애매합니다. 그 이유는 중국 내 은행의 계좌와 핸드폰번호가 있어야 사용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저는 중국서 어학연수 할 때 만들었던 중국은행 계좌와 여행 첫 날 개통했던 핸드폰 번호가 있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즈푸바오나 웨이신즈푸는 QR코드로 쉽게 결제가 가능한데, 중국 동네 시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편리합니다. 게스트하우스, 음식점, 노상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설치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숙소는 booking닷컴, 아고다 등의 어플과 중국용 여행 어플을 같이 사용하세요

-더 저렴한 비용의 숙소를 찾기 위함입니다. 저는 당시 booking닷컴과 시트립, 그리고 阿里旅行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가장 저렴한 숙소를 찾아가면서 여행을 했습니다. 또 시트립과 阿里旅行은 항공권과 기차 등의 교통수단 예약도 가능하니 미리 받아가세요~

마지막으로 여행 준비가 100% 될 수는 없지만, 장기 여행이기 때문에 더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아요~

지금 이렇게 하나씩 일일이 계획을 짜놓고 여행을 가라고 하면 못갈 것 같아요. 저 때는 정말 저도 신기합니다.

저에게 있어 중국 배낭여행은 3년이 지나는 지금도 머리속에 남아있는 좋은 추억입니다.

제가 다녀온 중국 배낭여행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에 댓글 남겨주시면 답글 달아드릴게요~ㅎ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국여행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다오를 여행하는 방법  (0) 2019.09.16
흔남 23일 운남성여행+돌아오지 않을   (0) 2019.09.13
중국 배낭여행 참고  (0) 2019.09.07
내일투어-개별여행  (0) 2019.08.31
중국여행 16선  (0) 2019.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