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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건강 생활을 위한 체력 키우기 활동 방안

배디링 2007. 11. 6. 16:00
 

건강 생활을 위한 체력 키우기 활동 방안


                                                   연수번호 : 0037

                                                 성명 :  신 대 생

                                                 소속 :경남 궁항초등학교


Ⅰ. 들어가며

  사람이 살아가는데 지적발달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정신 및 신체의 건강이 근본적으로 바탕이 되어야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기 나름대로 운동을 하여 체력을 다지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신체적 건강은 가정에서 영양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풍성한 먹을 거리, 즉석 식품 등으로 인하여 체격의 성장은 날로 좋아지고 있지만 체질과 체력은 운동 부족 또는 운동 기피 현상으로 현저하게 떨어져서 심각한 경우도 볼 수 있다.

  정신적 건강도 먼저 어떤 일과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고 혼자 생활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 남과 타협하거나 어울려 살아가는 것에 익숙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만 최고라는 생활로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적고 단체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며 협동심, 남을 위한 봉사정신이 희박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하는 단체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바른 인성을 길러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요즘 초등학생들은 컴퓨터, 학원수강, 차량을 이용한 통학 등으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정적인 활동을 주로 하다 보니 자연속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활발하게 움직이는 동적인 활동은 할 기회가 없는 것 같다.

  미래사회에 살아 갈 초등학생들에게 지식과 정보의 습득도 중요한 과정이지만 강인한 체력을 길러 주는 것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 건강생활을 위한 체계적, 지속적인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단위학교의 특색있는 활동으로 운영하여 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바른 인성으로 긍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Ⅱ. 무엇이 문제인가

1. 단위학교의 학교경영계획에 건강생활 지도에 대한 별도의 지도 계획은        미흡한것 같으며 간혹 간단한 계획을 세워도 내용이 보건․위생에 대한       기초․기본적인 것으로 주로 학교나 가정에서 주의할 것이나 지킬 것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체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계획은 부족하다.

  2. 학교에서의 급식실에서의 영양지도, 보건 담당의 보건 영역지도, 체육 교    과 시간 지도 등은 체격, 체질에 대한 내용을 실내에서 이론 중심으로 다    루는 것이 대부분이다.


  3. 체육 교과 시간도 요즈음 학생들의 허약한 체력을 이유로 영역별 균형적    인 지도가 되지 못하고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것 또는 놀이 중심으로     지도하고 있다.

  4. 학생들의 개인 시간 부족으로 자연속에서 마음껏 체력을 키우기 위한

    가정 및 사회에서의 지도도 부족하고 학생 자신도 관심이 없는 것 같다.


  5. 남과 더불어 생활하는 단체 생활에 익숙지 못하여 인성의 함양에 작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 장래 인간관계 형성에 잘못된 영향이 예상된다.


Ⅲ. 어떻게 할 것인가

   1. 활동명 : 등산으로 체력을 키우자

   2. 목적 : 등산을 통하여 심신을 튼튼하게 하고 단체 생활에서 긍정적인 인간            관계를 형성한다.

   3. 대상 : 전교생(유치원), 교직원 전체, 학부모(운영위원)

   4. 시기 : 월 1회(8월, 1월은 제외)

   5. 영역 : 특별활동 시간

   6. 활동 과정

      가. 사전답사 : 학교 주변의 산, 그 고장의 산, 이웃 고장의 산을 선정

      나. 연간 등산 계획 : 학년별 코스, 활동 내용

      다. 사전 예고 : 학년초- 연간 등산계획 내용 학교 홈페이지 탑재.

                     월별 -  등산계획 가정 통신 및 홈페이지 탑재

      라. 사전 지도 : 등산 방법, 주의점, 체육 시간과 여가 시간을 이용한 기본                     체력 단련, 보조 활동 방법 안내

      마. 등산 실시 : 등산중 또는 휴식시간, 정상에서의 보조 활동

                     - 환경보호 활동, 동식물 이름 알기, 건전노래 부르기

                     - 나무 심기, 나무 이름패 달기, 야생화 관찰, 낙엽 수집 등 

      바. 사후 활동 : 등산하면서 보고 느낀 것을 표현하기

                     - 그림이나 글(산문, 운문)

      사. 전시회 : 사진자료 - 등산모습, 산의 다양한 풍경, 동식물… 등의 사진

                  학생작품 - 글, 그림


    7. 기대효과

      가. 개인의 체력키우기와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기르기

      나. 남을 배려하는 마음 갖기

      다.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및 단결력 강화

      라. 협동심, 봉사정신 함양

      마. 친구간의 우애심 쌓기

      바. 학생-교직원-학부모의 친숙한 관계 유지 및 이해심 함양


Ⅳ. 맺으며

      구체적인 계획속에 학생들을 열성적으로 가르치고, 지원하고, 성취를 돕는 일은 학교 경영의 핵심적 과제이다.

      한달에 1회의 등산이지만 의도적, 체계적으로 운영하면 학생과 교직원이 만족하고, 학부모들이 흡족해하는 동적으로 활발히 움직이는 생기 넘치는 학교가 될 때 이 작은 활동은 교육공동체로 부터 신뢰감을 쌓아 성공적인 학교 경영의 한 부분이 될 것이다.

      학교의 특색 활동으로 계속적으로 운영하면 학생들은 체력이 강해지고 단체 생활에서 얻어지고 쌓아지는 바른 인성으로 자신감과 지구력이 생겨 어떤 일의 처리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이다. 강한 체력은 자신의 건강한 생활은 물론 삶의 방향과 타인과의 인간 관계 형성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출처 : 초등교장단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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