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학력향상

[스크랩]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기본학력 향상 사례

배디링 2011. 5. 24. 16:1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기본학력 향상 사례

-즐거운 교실 재미있는 공부-

직동초등학교 교사 유원재

 

1. 목 적

 

21세기를 주도할 직동어린이에게 주체적 학습능력을 함양시키고 협동하여 공부함으로 서 지나친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바람직한 학습방법을 통한 전인교육의 구현에 있다.

 

2. 구현방안

가)기본학력 실태 파악

1) 3월초 실시한 학습 준비도 검사 결과 4교과(국,수,사,자)평균 60%미만자

- 기본학력 부진아 수 : 4학년 1명

2) 성취 목표치 설정 : 학생 상호 협의에 의하여 과목별 성취 목표치 설정 목표 도달에 힘씀.

 

나) 교과별 기본 학습 요소표 추출

1) 대상 학년 : 3 - 6학년의 국어,수학, 사회, 자연교과

2) 내용:해당 학년의 교과 성취 목표,기본 학습 내용,성취 여부의 판정기준 마련

3) 교과별 기본 학습 지도 요소표 : 별첨

 

다) 즐거운 교실 만들기

1) 반가운 아침 인사와 더불어 하루 일과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인사의 생활화 지도를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2) 교사가 솔선 수범하여 자신을 낮추고 먼저 아동에게 인사한다.

3) 하루에 한 어린이에게 3번이상 칭찬하여 아동들에게 즐거운 교실이 되도록 한다.

4) 체벌은 피하고 대화와 설득으로 아동의 잘못을 이해시키고 책임김을 느끼도록 한 다.

나) 질높은 교수 학습활동의 전개

1) 교사주도의 학습에서 아동 주도의 학습 형태로 전환

2) 3소 3다 운동 전개

3소(교사의 말, 교사의 판서, 교사의 활동)

3다(아동의 사고, 아동의 말, 아동의 활동)

3) 사전 교재 연구의 철저, 사전 실험의 확행으로 수업에 임한다.

4) 자료있는 수업(인터넷,실물화상기,OHP, VTR, 녹음기 등) 으로 수업의 밀도를 높힌 다.

5) 소인수 학급에 맞는 개인 처방적 수업의 실시

아동의 개개인의 학습 결손 요인과 부진 요인을 철저히 분석하여 이에 맞는 개인 진단 처방식 수업으로 기본 학력의 정착에 힘쓴다.

6) 소집단 학습 그룹(공부방 학습)을 만들어 부족한 과목은 서로 도와가며 협력할 수 있도록 하여 성취감과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선의의 경쟁심을 유발 하도록 한다.

다) 과목별 학습지도방안 구안

< 국 어 과 >

1) 학년별 권장 도서의 선정 독서지도 (1주일에 1권 이상 읽기) 독후감 써보기

2) 바르게 읽고 바르게 쓰기 지도 철저(교내 경필쓰기 대회 개최) - 받아쓰기의 철저

3) 학년성에 맞는 간단한 주제로 자기의 주장을 논술할 수 있도록 논술 능력을 향상 시킨다.

 

< 수 학 과 >

1) 기초적 연산 능력의 지도 철저로 부진아 및 기본학력에 미달되는 아동이 없도록 한다.( 개인 진단 및 처방식 수업 확행)

2) 연산 능력의 단계를 설정하여 단계적 이행학습을 한다.

3) 별도 수학과에 재능있는 아동을 선발하여 심화 지도를 통한 수학적 자질을 발굴 시 킨다.

4) 구체적 조작 자료 및 계산 원리 지도에 철저를 기한다.

 

< 사 회 과 >

1) 단편적 지식의 암기가 아닌 종합적 사고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소집단 협동학습에 의한 조사, 토의, 발견 학습이 되도록 한다.

2) 현장 견학 학습을 실천하여 생생한 학습 동기를 부여시키고 하습효과를 높힌다.

( 가방없는 날 운영과 병행하여 운영 )

< 과학 과 >

1) 실험 실습의 확행으로 밀도높은 수업을 한다.(사전 실험연수 철저,과학실 수업하기)

2) 학급 실험보고서를 작성하여 실험의 과정을 이해하여 수업 효과를 높힌다.

3) 1인 1관찰을 연중 지속적으로 함으로서 동기 유발과 학습 효과를 높힌다.(관찰 기록 장 기록)

4) 교사는 보조자의 역활에 충실하고 실험(학습)의 주체는 아동이 된다.

5) 과학실의 상시 개방과 상설 실험반의 운영으로 과학 재능아의 조기 발굴 및 우수아 교육에 힘쓴다.

< 음 악 과 >

1) 1인1악기를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도록 기능 교육에 중점을 둔다.(교내 학예발표회)

2) 이론과 실기의 균형적 지도로 이론의 기초위에 기능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3) 바른 발성법 지도와 간단한 창작 능력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 미 술 과 >

1) 기초적 회화 기능 및 서예 기능 지도에 중점을 둔다.

2) 서예와 미술은 상설 특활교실(방과후 자원교사)을 활용하여 기능을 함양시킨다.

3) 교내 백일장을 개최하여 우수 작품을 시상 한다.

 

< 체 육 과 >

1) 학년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아동들이 성취할 수 있도록 기능 위주의 수업 및 교사 기능 함양에 중점을 둔다.

2) 교사 기능 함양을 위한 직원 실기 연수(매주 수요일 오후)를 실시 한다.

3) 체력 3운동(줄덤기, 오래 달리기, 전력 달리기)의 연중 실천으로 기초체력을 향상 시킨다 (체력 3운동 실천 기록카드 학급별 활용)

4) 상설 육상반의 운영으로 기능이 우수한 아동을 발굴 중점 지도한다.

 

< 실 과 과 >

1) 실습 및 노작 활동 교육에 중점을 둠으로써 기초적 생활 기능을 익히고 실샐활에 활용하며 상설 컴퓨터반의 운영으로 컴퓨터 교육의 내실을 기한다.

 

다) 평가 방법의 개선

1) 객관식 평가 위주에서 주관식 논술식 평가로 방향을 전환하고, 서술형 검사, 실기 시험, 실험 실습법, 관찰법, 포트 폴리오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2) 실기평가 예고제의 활용

3) 논설문 쓰기 : 각 학년에서 수시 평가 실시함,

수학 경시 대회 : 학교 년2회 실시( 6월, 10월), 군(1회)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