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학력향상

[스크랩] 학력 쑥쑥! I CAN, WE CAN

배디링 2011. 5. 24. 16:23

안양과천 초등 학력향상 프로젝트 보고회 실시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장우)은 2010.12.29(수)~12.30(목) 이틀에 걸쳐 미래의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한 단위 학교 학력향상 프로젝트 운영 결과에 대한 보고회를 가졌다. 


 

폭설과 엄동설한을 무색하게 하는 이 자리에는 이장우 교육장을 비롯한 교수학습국장과 과장이 함께참석하여 이 사업의 중요성과 지대한 관심을 표명하였으며 또한 2010년 1년간 학력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함께 공유하는 진지하고 열정어린『학력향상 프로젝트』합동 보고회였다.


이 날 보고회는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 관내 44개 초등학교가 범계, 만안, 비산․과천, 호계, 중앙 5개 지구로 나누어 각 학교 교감들이 학교에서 2010학년도에 『학력향상 프로젝트』계획하고 실천한 사례를 발표하고 질의․응답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몇 가지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독서를 통한 국어과 읽기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안구운동을 도입하기도 하고, ‘보충학습’을 싫어하는 풍토를 배려하여 ‘과제지도’로 사업명을 바꾸어 보기도 하고, 학교 자체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 시스템 개발, 교사와 학생 1:1 멘투멘 지도, 각종 인증제 도입으로 동기와 성취감 부여, 다양한 표준화 검사 실시 등 각양각색의 사례가 보고되었다.


 

각 학교별 보고회가 끝날 때마다 과장은 질문과 동시에 오류나 방향을 바로 잡아주었고 또한 조언과 함께 그 동안의 노고에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구남 교수학습과장은 총평에서 지난 7일 OECD가 공개한 '국제 학업성취도평가(PISA) 2009'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OECD 회원국 중 읽기1-2위, 수학1-2위, 과학2-4위로 최상위 성취수준을 보였다.


 

고무적인 결과에 만족하기보다는 학교 책임교육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다양한 상시평가 방법으로 전환하여 창의력,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서술형, 논술형, 개방형 평가방법 확대 및 교과별 수행평가를 강화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리고 학력향상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와 기본학력 보장, 교실수업혁신, 평가방법 혁신을 통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한층 업그레드 된 2011학년도『학력향상 프로젝트』계획 수립하여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앞으로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차별하된 미래의 핵심 역량을 기르는 학력향상 프로젝트를 확대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은 물론 경기도교육청 5대 혁신 과제에 동참하는 선두주자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면서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안양과천 교육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반달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