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개인/경상여행

안동 여행, 안동 가볼 만한 곳 -안동 블러그

배디링 2017. 12. 1. 16:16

요로케코스

지붕 없는 박물관 안동! 박물관 탐방 코스 :: 안동 여행, 안동 가볼 만한 곳

2017. 12. 8. 17:42
URL 복사 http://blog.naver.com/andongcity00/221158634614

별명 부자 안동은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도 불립니다. 안동 전체를 하나의 박물관으로 보는 시각이죠. 그만큼 역사와 문화, 문화재와 유적이 잘 보존된 도시인데요. 안동이 아무리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하더라도 지붕 있는 박물관도 있기 마련이죠. 추운 겨울에는
따뜻하고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박물관 탐방을 추천합니다. 안동에는 야외 박물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박물관이 있으니까요.

안동소주박물관

안동소주는 안동인들이 수백 년간 즐겨오던 향토주입니다. 쌀과 보리 등 다섯 가지 곡류를 시루에 찐 다음 누룩을 섞어 전술을 만들고, 이를 약 15일간 자연 숙성시킨 후 솥에 넣고 불을 지펴 전술을 증류시키는 방법으로 만드는데요. 역사와 문화를 동시에 갖춘 술로 증류주이며 신라시대가 기원으로 알려져 있어요. 술의 도수가 45도일 때 가장 맛있고 향이 좋아서 전통 안동소주는 45도를 고집하죠. 알코올 도수가 높은 독한 술이라 바카디나 위스키 등과 많이 비교됩니다. 안동한우나 문중상차림처럼 기름진 음식에 특히 잘 어울려서 여행객들은 안동찜닭이나 안동한우갈비골목에서 많이들 찾습니다. 외국인들도 굉장히 좋아하는 술이에요! 최근에는 알쓸신잡2
1화에 방송되면서 전국적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안동소주박물관은 국내 문화재 지정 민속주 기능보유자 23명 중 최초로 건립된 것으로 전시관과 전승관의 역할을 겸하는 장소입니다. 신라, 고려, 조선시대의 술잔과 술병들을 관람할 수 있고 전통음식박물관이 포함되어 있어 한국의 떡, 다과, 한과, 제상차림과 폐백음식, 양반 상차림, 추석 손님상 등도 함께 둘러볼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12호 안동소주 기능 보유자이자 전통식품 명인 조옥화 여사가 이곳에서 안동소주의 전통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안동소주의 모든 것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공간. 독특한 콘텐츠가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며 특히 애주가들에게 추천합니다.

안동소주박물관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강남 71-1
주차 : 박물관 앞 주차장 이용
내비게이션 검색 : 안동소주박물관
관람료 : 무료
50m
NAVER
지도 데이터
© NAVER Corp. /OpenStreetMap
민속주안동소주
경상북도 안동시 강남로 71-1
상세보기

안동민속박물관

안동댐 바로 옆에 위치한 안동민속박물관은 안동의 문화를 재구성한 박물관입니다. ‘지붕 없는 박물관인 안동에서도 역사가 깊은 박물관에 속하는데요. 무려 1992년에 개관했습니다. 지금 20대 후반에서 30대 정도되는 안동 시민이라면 어린 시절 이곳으로 소풍 왔던 기억이 날지도 모릅니다. 당시 이곳 잔디밭과 운동장은 수건돌리기나 보물찾기 같은 걸 하기에 딱이었죠.

안동 문화의 특징인 유교문화, 특히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전시하고 있으며 안동 특유의 민속놀이도 모형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실은 1층과 2층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층부터 차례대로 보는 게 좋습니다. 과거 유교문화권에 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을 차례로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유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볼거리가 풍성한 편입니다. 야외 운동장에는 널뛰기, 그네 등 민속놀이 도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입장료는 1,000원입니다.
 
안동민속박물관은 옥내 박물관이며, 옥외 박물관이 안동민속촌이므로 두 곳을 함께 둘러보면 더욱 좋습니다. 박물관과 민속촌을 잇는 큰 틀이 진정한 의미의 안동민속박물관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안동민속박물관을 먼저 둘러본 후 안동민속촌으로 이동하면 아는 만큼 보이게 되므로 꼭 함께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안동 최고의 명소 월영교와도 무척 가깝습니다.

안동민속박물관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민속촌 13
주차 : 박물관 앞 주차장 이용
내비게이션 검색 : 안동민속박물관
관람료 : 어른 1,000/ 어린이, 청소년, 군인 300
50m
NAVER
지도 데이터
© NAVER Corp. /OpenStreetMap
안동민속박물관
경상북도 안동시 민속촌길 13 시립민속박물관
상세보기

안동물문화관

안동물문화관은 수자원의 개발과 이용, 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관심을 유발시키는 체험 학습 공간입니다. 안동지역 댐의 건설 과정과 댐 주변에 살고 있는 동물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수몰 이주민들의 추억과 애환에 대해서 공감하고 우리 조상들의 옛 멋과 풍류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더불어 물의 중요성과 수질 환경보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열린 공간이죠.
 
1층 로비에 입장하면 안내데스크가 보이고 한국수자원공사 물방울 캐릭터와 안동 양반 캐릭터가 손을 잡고 있는 귀여운 조형물을 볼 수 있습니다. 1층 전시실에선 댐이 하는 일, 홍수경보 시스템, 댐 건설 과정 및 특징 등이 쉽게 설명돼 있습니다. 특히 안동호 생태계 코너에선 물과 조명을 활용한 연출과 어류 전시가 볼만합니다.

2층에선 물과 관련된 안동의 이야기들과 선인들의 풍류, 홍수 사례와 수몰의 역사를 조명하는데요. 영상실에서는 물과 함께한 안동지역 영상을 상영하고 있어요.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안동물문화관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석주202
주차 : 박물관 앞 주차장(월영교 주차장) 이용
내비게이션 검색 : 안동물문화관
관람료 : 무료
50m
NAVER
지도 데이터
© NAVER Corp. /OpenStreetMap
안동물문화관
경상북도 안동시 석주로 202 안동물문화관
상세보기

세계탈문화전시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열리는 강변공원. 여기에는 세계 탈들이 한자리에 모인 곳인 세계탈문화전시관이 있습니다. 안동 세계탈문화전시관에선 하회탈을 포함한 한국 내 여러 지방의 탈과 중국, 일본, 필리핀 등 세계 각국의 탈들을 전시합니다. 환영, 만남, 군무, 한국 탈춤, 세계 탈춤, 체험관 등의 공간과 탈춤 캐릭터 영상 및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인 2011년에 문을 열었다. 국내외 탈 100여 점을 전시 중이며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역사와 포토존까지 갖춘 알찬 구성입니다. 익숙한 탈과 생소한 탈을 만나는 공간으로 설날과 추석을 제외하고 연중 관람이 가능한 상설전시관이며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기간에는 특별 전시 형태로 세계 탈 전시회도 열립니다. 많은 수의 국가별 탈 및 초청작 전시, 영상, 터치패드, 탈 써보기, 의상 입어보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포함되어 있어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즐길 때 방문하면 축제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전시관 뒤편에 있는 커다란 조형물은 사진 찍기에 좋은 포토존입니다.

세계탈문화전시관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육사239
주차 : 탈춤공연 주차장 이용
내비게이션 검색 : 세계탈문화전시
관람료 : 무료
50m
NAVER
지도 데이터
© NAVER Corp. /OpenStreetMap
안동세계탈문화전시관
경상북도 안동시 육사로 239 탈춤공연장
상세보기

'국내개인 > 경상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경8경  (0) 2018.03.30
문경 여행코스 10  (0) 2018.03.30
문경 여행코스  (0) 2018.03.30
대구 12경 / 관광명소 30선  (0) 2017.12.02
안동 가볼만한곳   (0) 2017.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