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캠핑카 시장의 현실과 스타렉스를 베이스로 한 국산 캠핑카를 소개했던 1편에 이어 봉고Ⅲ, 포터Ⅱ, 시티밴 & 워크스루밴, 카니발 베이스의 국산 캠핑카와 특징을 알아본다.
02 봉고Ⅲ 기반의 캠핑카
1톤 화물차로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봉고 II에서 새로운 봉고 III로 바뀌었고 2WD, 4WD, 변속기 수동, 자동, 승차 인원 3인, 5인승 캠핑카로 제작되고 있다. 기본 베이스의 가격은 1,492~2,043만 원까지 옵션과 등급에 따라 차등된다. 주행 성능에 있어서는 경쟁 모델과 큰 차이가 없고 확장 업체를 통해 프레임과 섀시 버전으로 공급되어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다. 최대 사이즈로 확장을 마친 버전이 가장 효율적이고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지만 무른 서스펜션과 전폭이 좁다는 단점이 있다.
03 포터Ⅱ기반의 캠핑카
현대 포터와 봉고 III는 거의 동급이다. 브랜드에 따른 소소한 디자인의 차이와 변화는 있지만 제원, 성능, 가격까지 거의 동일하기 때문이다. 베이스의 가격대는 1,520~2,061만 원선이다. 캠핑카 제조사에서 베이스의 수급 문제로 인해 봉고와 포터를 겸용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일부 업체는 특정 브랜드의 베이스만을 고집해 사용하고 있다.
04 시티밴 & 워크스루밴 기반의 캠핑카
최근 캠핑카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캠핑카 베이스는 시티밴, 워크스루밴 베이스를 들 수 있다. 기본적으로 외형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실내 인테리어에 집중할 수 있고 사이즈가 작은 단점을 기동성과 가격으로 커버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고 레저와 휴식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또 다른 캠핑카의 대안책이 되고 있는 모델이다.
후면부의 도어가 좌우로 열려 적재하거나 휴식을 취할 때 개방감이 크고 주차와 이동, 보관에 있어서도 장점이며 주행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어 부부가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국내의 캠핑카 제작 업체에서는 한 대씩의 시티밴, 워크스루밴 모델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고 실내 인테리어와 퀄리티는 상당히 업그레이드 된 모습이다.
05 그랜드 카니발 기반의 캠핑카
스타렉스 베이스의 캠핑카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그랜드 카니발 기반의 소형 캠핑카, 기본 레이아웃을 살리고 2, 3열의 시트 변환을 통해 취침 구성으로 바뀐다. 모델에 따라서는 루프에 침대가 구성되는 모델도 있고 실내 공간 효율성을 고려해 후면부에 주방이 위치한다. 완전한 캠핑카라기보다 레저와 휴식을 동시에 해결하는 데일리 카로 포지션을 잡고 있는 모델이다.
+ 국산 캠핑카의 변화와 예측
국산 캠핑카 시장에도 조만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톤 화물차, 승합차 베이스의 캠핑카는 지속적으로 개발될 것이며 쏠라티나 동급의 수입차 베이스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면서 또 다른 모습으로 변화의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1억 중반의 수입 모터홈이 1억 이하로 가격을 인하하는 것과 달리 국산 캠핑카는 품질 향상과 한국 특유의 옵션과 장점을 부각하며 수입 모터홈과 동등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분명히 장단점은 있다. RV 시장의 세분화와 국내에 걸림돌이 된 디젤 모델의 인증 및 수입이 풀리게 된다면 완전히 판세가 바뀔 수도 있다.
단순한 디자인의 변화와 모방이 아닌 안전하고 편안한 국산 캠핑카가 널리 보급되길 바라며 기획특집을 마무리해 본다.
편집 ┃더카라반
저작권자 ⓒ 더카라반,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