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캠프야 5월호
호텔부럽지 않은 아리아모빌 벨라 620 캠핑카
김재민 입력 2018.04.26 15:48 수정 2018.04.27 14:35 댓글 63개
그랜드 스타렉스와 쏠라티, 그리고 스프린트 차량을 이용해 캠핑카를 만들던 방식이, 3~4년전부터 그 방향을 틀어 1톤 화물 트럭인 포터나 봉고를 기반으로 제작하는 기법이 추가되면서 캠핑카 시장은 더욱 뜨겁게 성장하고 있다.
캠핑카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미국의 캠핑카 분류 기준에 따르면 대형 버스나 트럭을 이용해 만드는 캠핑카는 클래스 A, 상용밴의 차체를 그대로 유지하고 내부만 개조해서 만든 캠핑카는 클래스 B, 상용밴이나 트럭에 캠핑에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바디를 결합해서 만든 캠핑카는 클래스 C로 구분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아리아모빌에서 생산하는 벨라(Vela 620) 모델은 봉고3의 프레임 위로 캠핑 시설이 설치될 바디 부분이 결합되는 클래스 C에 속하는 캠핑카이다.
아리아모빌(대표이사 김석호)은 카누와 보트를 제작했던 경험을 통해 쌓았던 기술력과 노하우를 캠핑카 제작에 그대로 적용해서 품질 높은 캠핑카를 생산하고 있다.
아리아모빌의 캠핑카는 지난해 스포엑스 전시장에 등장하면서부터 돌풍에 가까운 인기를 모으고 있다. 현재, 카로(CARO)부터 벨라(VELA) 시리즈에 이르는 총 5개의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벨라 620모델은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모델이다. 6명이 편안하게 취침할 수 있는 구조와 다양한 편의시설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이를 토대로 다양한 노면을 가진 어떤 캠핑장이나 특정 장소에서 나만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외부는 봉고3의 싱글캡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캠핑 시설에 적합한 구조로 디자인된 바디가 결합된 모습이다. 특히 운전석 위로 위치한 앞모습은 유선형의 벙커베드가 캠핑카를 상징한다. 또한, 효율적인 좌우 후방 주시를 위해 확장 사이드미러가 몸집을 불린 차체보다 더 폭 넓게 자리잡고 있다.
우측면은 곧게 뻗은 블랙앤그레이 톤의 데칼이 세련미를 더한다. 기능적으로는 3개의 이중 아크릴 창, 1개의 출입구, 외부 수납공간, 어닝, 2단 전동 스텝, 주유구 등이 위치한다. 어닝은 피아마 또는 툴레 제품으로 펼치면 3.5m의 크기로 그 밑으로 작은 휴게 공간이 만들어 진다.
좌측면은 캠핑에 필요한 청수를 주입할 수 있는 주입구와 외부 전원을 연결할 수 있는 연결구가 제공된다.
뒷면은 범퍼와 함께 입체적으로 디자인된 테두리가 단단하고 강인한 인상을 준다. 또한, 벨라 620에서 크기가 가장 큰 창이 설치된 면이기도하다. 기능적으로는 차체를 지면에 견고하게 지탱할 수 있는 아웃트리거, 자전거 캐리어, 캐리어 리어박스 등을 옵션으로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다. 상단에 장착되는 후방 주차 카메라와 주행 상시 카메라는 기본으로 제공된다.
지붕에는 환기창, 화장실 벤트, 루프 에어컨을 비롯해 태양광 패널 315W이 장착된다.
내부는 보트를 제작했던 기술력이 오롯이 스며든 원목 무늬목과 이태리 포플러 친환경 보드에 유광 칠을 더한 가구들이 고급스럽고 화려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내부는 벙커 베드, 27인치 LCD TV와 테이블, 소파를 포함한 거실 공간, 주방, 침실, 화장실 등으로 꾸며진다.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인 벙커베드는 운전석 위로 위치하며, 성인 2명이 편안하게 취침할 수 있을 정도로 넓다. 퀼팅 처리한 베이지색 인조가죽 소재로 치장된 벙커베드는 포근하고 아늑한 쉼터로 사용이 가능하다.
‘U’자형 소파와 테이블로 구성된 거실 공간은 성인 6명이 사용해도 무방할 정도로 넓고 편안한 구성이 일품이다. 1열 운전석 영역과 거실 공간 사이에 라운드 형태의 문과 착좌부를 만들어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등받이와 착좌부는 90mm 고탄성매트에 고급 인조가죽을 씌워 만들었기 때문에 매트리스로 사용해도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소파와 테이블은 침대로 변형이 가능하다. 소파의 착좌부 높이까지 낮출 수 있도록 설계된 테이블을 낮추고, 그 위로 소파의 등받이를 올리면 간단하게 침대로 변형할 수 있다. 취침 인원은 성인 2명과 어린이 1명까지 가능하다.
주방은 알찬 구성이다. 105리터 냉장고, 전자레인지, 일체형 수전과 싱크볼, 확장 상판 패널, 선반 및 여닫이 수납공간으로 구성된다. 상대적으로 좁은 주방 상판을 넓게 사용하려면 싱크볼 좌측으로 부착된 확장 패널을 이용해 넓히면 된다. 그 밑으로는 전자레인지가 위치한다. 주방에는 전용 창이 제공되어 환기와 외부를 바라보며 조리할 수 있다.
침실에는 좌우 측면과 뒷면에 각각 한개의 창이 제공된다. 따라서 가장 화사하고 쾌적한 환경이 연출되는 곳이다. 카라반이나 캠핑카에 있어서 창이 가지는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환기, 빛의 유입, 외부 주시 등이 창을 통해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벨라 620에서 가장 많은 창을 갖는 곳이 바로 이곳 침실이다.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크기이다. 침대 밑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화장실은 벨라 620의 특징이자, 아리아모빌의 기획력이 고스란히 돋보이는 영역이다. 대부분의 캠핑카에는 화장실이 제공된다. 그러나 화장실의 면적이 좁아 샤워실로 사용하기가 불편한 것이 현실이다. 아리아모빌에서는 수납형 변기를 적용해 이러한 불편은 단번에 해소했다. 원리는 변기를 사용할 때만 외부로 돌기해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변기를 전용 수납공간에 수납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샤워 시, 보다 넓은 면적에서 편안하고 편리하게 씻을 수 있다.
벨라 620 모델은 아리아모빌에서 최적의 조건을 가진 캠핑카다. 적정한 크기와 다양한 기본 및 선택 사양은 편안한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사양은 다음과 같다.
[인테리어]
최고급 사양 이중아크릴 창문(블라인드, 방충망), 최고급 사양 출입문(방충망 일체형), LED 루프벤트 2개, 주방씽크상판, LED 매립등, 프리미엄 풀랩핑, 이태리 포플러 친환경 보드, 천연무늬목 도장가구 및 상부장, 벙커 전체 쿠션 마감, 양념 선반, 고급 냉온 수전, 화장실(수납장, 샤워수전, 욕실바닥), 데포드 외부 서비스 도어 (수납공간 1100L), 접이식 테이블(원목상판), 쇼파/침상 변환(고급 레자 커버, 90mm 고탄성매트)
[기본사양]
3.5m 수동어닝(피아마, 툴레), 150L 청수 탱크, 80L 오수 탱크, 외부 물 주입구, 대용량 릴레이 방식 주행 충전기(300A), 벨에어 에어컨, 포타포티 변기, 맥스펜(전자동 환기시스템), 외부샤워기, 220V 자동 릴선(15m), 중앙 집중식 메인 컨트롤 판넬, 105Ah 딥사이클 배터리 3개, 한전 ALL TECH 충전기, 정현파 인버터 2kw, 외부전원 인입구, DC 12V 냉장고, 12V 피아마 압력식 워터펌프, 최고급 메탈전자레인지, 출입구 2단 수동 스텝, 태양광 판넬 105W 3개, 블루투스 오디오/스피커, 태양광 컨트롤 MPPT 방식(30A), 후방 주차 카메라, 후방 상시 카메라(룸미러혀 후방모니터 10.2인치), 독일제 디젤 온수 겸용 무시동히터/D2 무시동 에어히터(독일), 27인치 LG TV(미러링 포함)
[선택사양]
• 차량업그레이드: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 언더 코팅, 어라운드뷰 시스템, 자전거 캐리어, 리어박스, 자동 위성 안테나, 조수석 열선, 고정식 카세트 변기, 배터리 업그레이드(인산철 260Ah + 레드아크충전기), 인버터 업그레이드, 외부 인버터 발전기, 노래방 시스템, 바닥 카페트, 바닥 난방, 하부보강(USA 먼로 쇼바, 코일 보강스프링두계 15mm, 허브 스페이스 50mm 좌/우)
아리아모빌의 벨라 620 모델은 4인~6인 가족이 편안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캠핑카이다. 카라반에 비해 비교적 이동과 보관이 쉽고, 캠핑 장소의 선택에 대한 장벽도 낮은 편이다. 차가 닿을 수 있는 곳이라면 그곳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2018년 가장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리아모빌의 벨라 620 모델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특히 봉고나 포터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캠핑카중 최고의 품질과 사용편의성을 지닌 캠핑카라고 추천할 수 있다.
- 캠핑이 더욱 특별해진다 - 볼보 XC60 D5 인스크립션 2018.04.26
- 국가대표 캠핑카,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2018.04.26
- 캠핑카의 진화는 계속된다. 쏠라티 캠핑카 2018.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