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자료/중국관련자료

청도유학

배디링 2018. 12. 9. 11:01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world_of_grace&from=postList&categoryNo=33


[중국 어학연수 #5]중국에서 꼭 필요한 필수 어플&꿀앱 총 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그레이스입니다!!

오늘은 중국 생활을 계획 중이시라면
혹은 중국으로 가실 계획이라면
꼭 필요하실 중국어플들을 소개하려고 해요!

각각의 용도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릴텐데요.

사용법까진 리뷰하려 했으나 워낙 어플들이 많아서
이후 어플 용도별로 따로 모아 사용법을 올릴 수 있도록 해볼게요!

중국에서 꼭 필요한 어플들!

어휴 총 13개나 되네요
그렇지만 하나는 중복으라 12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실제로 제가 썼던 어플들이고,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어플들 중에서도
제가 사용하지 않았던 어플들은 제외했어요!
(예-QQ메신저 사용x)

소개순서는
검색-메신저-금융-쇼핑-교통-통신-음악-여행-기타 유용한 어플  순으로 할게요!


검색어플
중국의 구글, 바이두(百度, Baidu)

미국엔 구글, 한국엔 네이버가 있다면, 중국에는 바이두가 있어요.
바이두는 구글과 비슷한 로직의 검색엔진을 쓰고 있어서
알고싶은 정보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쓰는 키워드 순서대로 정보를 알려줘요.

뭐 사실.. 중국생활에서는 바이두를 쓰는 경우는 단 3가지 뿐이였던 것 같아요.
1) 중국에서 과제할 때
2) 중국 여행지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때
3) 중국어플을 다운받을 때

특히 중국에서만 사용가능한 어플들 같은 경우에는
아래 바이두조수어플(百度手机助手, 바이두쇼우지주쇼우)에서 다운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아래에 소개해드릴 QQ音乐, 滴滴出行,车来了등의 어플
구글스토어에서 다운 받으실 수 없어서
직접 바이두에 검색해 다운을 받아야 해요.

그렇지만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바로 바이두 어플리케이션 정보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를 허용해야 한다는 것!

때문에 처음에 바이두어플이나 사이트에서
어플을 다운받았는데,
핸드폰에서 안 깔려져 있거나 중국어 안내문이 나왔는데 잘 모르겠다?

직접 설정들어가서 설정을 해주셔야해요.
물론 다운 받은 후에는 다시 허용안됨으로 되돌리시면 됩니다!



메신저 및 금융 어플
메신저, 결제, SNS기능을 가진 위챗(WeChat, 微信)

중국어로 웨이신(微信)이라고 발음되는 위챗은 너무나도 유명하죠?
위챗에서는 기본적인 메신저기능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처럼 위챗페이를 지원하고 있어요.

그리고 모멘트(朋友团, 펑요우투완)라는 곳에서 자신의 사진들을 올려서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어요!
(일종의 sns)

사실 중국에서는 위챗보다 QQ메신저를 더 이용한다고 하던데,
저는 QQ를 사용할 일이 딱히 없었어요!

중국인 친구들도 위챗을 다 가지고 있어서 위챗으로도 충분히 소통이 되었고,
청도학교에서도 유학생공지를 위챗으로 해주셔서
QQ를 다운받았다가 삭제를 했어요 ㅎㅎ

그렇지만 중국 본과생으로 다니고 있던 친구들은 반 단톡방을 QQ로 이용했었어요.


중국 어느 곳에서든 결제가능, 쯔푸바오(支付宝)/알리페이(Alipay)

한국에서도 사용가능한 알리페이!!
(중국에서 쯔푸바오라고 부름)
이젠 강남, 홍대, 종로에서도 알리페이가 사용가능한데요.
너무 유명하지만 이게 얼마나 유용한지 써보지 않는 이상 몰라요 ㅠㅠㅠ

저는 중국에서 쯔푸바오로 통신료도 냈고,
타오바오에서 쇼핑도 했고,
상점과 식당에서도 대형쇼핑몰에서도,
심지어 학교식당에서도 사용했어요.
완전 개편함!!!!

진짜 어디에서든 사용가능한 만능 페이!
중국생활을 하면서 카카오페이나 삼성페이가 이만큼 편리해질 수 있을까 싶을정도로
중국에서는 전자결제어플을 어디에서든 사용가능할 정도로 상용화가 정말 잘 되어있었어요.

장점을 말하자면 끝이 없어요 ㅋㅋㅋ
1. 지갑을 안 들고 핸드폰만 드고 다녀도 되고
2. 중국계좌만 있다면 계좌와 카드 연동해두고 계정에 충전만 하면 되고.

3. 지갑을 잃어버릴까 신경 안 써도 되고.
4. 친구들끼리 돈을 주고받을 때에도 이미 대부분 다들 사용하고 있으니 정산할 때도 편함!!(중국에서는)

위챗페이도 있지만,
위챗페이보다는 알리페이를 더 많이 사용해요.

꼭 계정을 미리 만들어가시거나
가서 중국계좌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 진짜 추천드립니다!!
삶의 질이 달라져요!!


쇼핑 어플
한 번 중독되면 밤새 쇼핑중독, 타오바오(淘宝)

타오바오도 너무 유명해요.
한국에서 직구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이미 많이들 계시고,
그렇지만 저는 중국가서 처음 타오바오를 사용해보았는데 완전 신세계 ㅋㅋㅋ

그렇지만 주의사항!

가격대가 너무 천차만별이라서
같은 제품이라도 다양한 가격대로 팔아서 검색하면 훨씬 싸게 살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상품의 질도 천차만별...ㅎㅎ

제가 기숙사에서 사용하려고 에어쇼파랑 테이블을 샀는데,
테이블은 조립식이었는데 다리하나가 고정이 안되어서 본드칠해두고
에어쇼파는 계속 바람이 빠지길래 이상해서 찾아보니 바늘구멍이 하나 있었어요 ㅋㅋㅋ

또 의상같은 것도 상품 상세사진을 올려놓는 곳이 별로 없어요.
대부분 착용샷만 올리는데, 이게 또 보정이 들어갔다보니
재질이나 디자인을 잘 살펴보고 사셔야해요.
비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ㅋㅋ싸다고 나쁘지도 않음 ㅋㅋㅋ

그렇지만 잘 찾음 싸고 좋은 물건 줍줍할 수 있어요!!

저는 타오바오에서 가죽자켓 사서 지금까지 너무 잘 입고다니고 있고,
롱패딩도 만원에 사서 한철 잘입고 왔어요.
리장여행에서는 워커 8천원에사서 잘 신고 다녔어요.
(한국 들어올 때, 짐 너무 많아서 안 들고 온 게 유일한 후회 ㅠ)

잘 찾으면 보물찾기처럼 괜찮은 물건들이 많지만,
생각없이 어 괜찮네? 하고 지르는 순간 낭패볼 확률이 커지는 타오바오 ㅋㅋ

한 번 빠지기 시작하면,
하루종일 타오바오에서 이것저것 찾으면서 밤에 잠도 못 잘걸요 ㅋㅋ

꿀팁 하나 더!

월말, 월초에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세일을 엄청해요!
이 때를 노리면 싼 가격에 브랜드 제품을 얻을 수 있어요.

사고싶은 제품이 있으면
11/11(双11), 12/12(双12)까지 조금 기다렸다가 사시면 이득보실 거에요!

저는 그 때, 루이까또즈 지갑과 줄리우스 시계, 나이키/아디다스 트레이닝 세트 등을 샀답니다

짝퉁이 걱정되신다면 브랜드 공식 계정에서 올리는 제품들을 보시면 돼요!
나이키/아디다스에서는 제품구매서를 인쇄된 종이에 공식매장이름 적혀서 나오고,
보증서 있는 브랜드도 보증서까지 잘 보내줍니다!



교통 어플
버스 위치 및 시간 확인어플, 츠어라이러(车来了)

중국에서 가장 유용하게 쓴 어플 중 하나로 버스상황을 알려주는 어플이에요.
중국은 전광판이 없다보니 언제 오는지 답답할 때가 많아요.

车来了는 상하이, 광저우, 칭다오, 충칭, 청두 등 대도시는 물론
중국의 각 도시별로 위치를 설정해두면 각 도시의 버스가 언제오는지 알 수 있어요.

목적지를 입력하면 몇 정거장 가는지, 몇 분 걸릴지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번 깔아두시면 편하실 거에요.

무엇보다 중국 정거장 이름을 미리 볼 수 있다보니
나중에 버스에서 안내방송이 나왔을 때
모르고 지나치치 않도록 도움이 되었어요.


중국판 우버, 띠띠츄싱(滴滴出行, DiDi chuxing/滴滴打车)

카카오택시보다 더 편한 콜택시어플, 띠띠츄씽!
우버를 사용하셨다면 이런 어플이 생소하진 않을 듯 해요.

내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데려다 줄 개인택시를
어플에서 바로 찾아서 연결시켜주고,

목적지까지 시간은 얼마나 걸릴지, 비용은 얼마나 들지 등을 미리 알아볼 수 있고,

돈이 조금 부담된다면 합승을 해서 더 저렴하게 갈 수도 있고,

새벽이나 밤에 이용할 일이 있는데, 택시가 없을 것 같다면
미리 예약을 해서 편하게 예약시간에 맞춰서 탑승할 수도 있고.

운 좋으면 일반 4인 승합차보다 큰 7인승합차로 이동할 수도 있어요.
(랜덤이라서 정하진 못함)

이 어플 또한 너무 편해서 '한 번도 사용 안 해보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사용한 사람은 없다'는 점 ㅋㅋ

결제같은 것도 쯔푸바오랑 연동해서 결제가능해요!


통신 어플
중국통신사 어플, 리엔통 통신 어플(联通手机营业厅, liantong)

중국도 각 통신사마다 어플이 있는데,
대부분 유학생들은 리엔통(联通)통신사를 이용하게 돼요.

저번 유학비용편에서 처음 중국 왔을 때, 개통을 해야 한다 했죠?
그리고 매월 통신요금을 지불해야한다고 했어요.

그렇지만 매번 가게를 찾아가는 일..한국에서도 안 하잖아요 ㅎㅎ

리엔통어플에서 개통된 휴대폰번호를 누르고
로그인 한 후에,
쯔푸바오와 같은 전자결제시스템으로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사용법은 제가 나중에 꼭 리뷰를 해보도록 할게요.
(사진을 찍어 두었었는데, 찾아서 갖고 오도록..해보겠습니다!)

이 어플은 굳이 없으셔도 되지만,
남은 데이터와 통신잔여금을 확인하는데 필요하고,

만일 이번 달에 조금 모자랄 것 같다면 바로 충전해서 사용가능한 어플이에요!

또 중국은 땅덩어리가 커서 여행을 가면,
그 성(省)/도시에서 사용가능한 데이터와 통신서비스를 따로 지불해야합니다!

때문에 청도과기대에서 개통했다면,
산동성(山东省)/칭다오내 에서만 사용가능 하다는 것이죠.
(요금제마다 달라서 확인해야해요.)

깜박잊거나 몰랐다면 유학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여행을 갔는데
갑자기 데이터도 전화도 연결 안 되어서 통신사를 찾아다닐 수도 있어요 ㅋㅋ
(제가 청도에서 그랬답니다 하하)

유학생들은 꼭 필요한 어플입니다!


음악 어플
노래 무료로 듣기, QQ뮤직(QQ音乐)

중국에서도 멜론 사용 가능하긴 한데..
사실 멜론 사용하시는 분들 통신요금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잖아요?

그런데 중국가서 몇 달씩 생활하시는 분들은
핸드폰 정지를 하고 가잖아요.(네, 그래요. 제 이야기입니다)

노래 듣고 싶은데 못 듣는 것은 싫으니까 어떻게 안 될까 싶어서
중국친구한테 물어서 찾은 QQ뮤직!

중국노래뿐만 아니라
한국노래도 있고 외국노래도 다 가능해요.

그런데... 한국 최신곡 같은 경우에는 무료가 아니라
유료로 이용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또 이 어플은 중국에서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재생이 안 돼요 ㅠㅠㅠㅠ

치명적인 두 가지 단점임에도 불구하고
저는 중국에 간다면 무조건 QQ뮤직사용할 겁니다. ㅋㅋ

한국에서 찾기힘든 중국노래와 가사들까지 모두 있고, 돈을 안 내도 되니까! ㅎㅎ


여행 어플☆
가장 편한 중국여행, 씨트립(C-trip)에서 가능!
(좌)중국버전 씨트립, (우)한국버전 씨트립

씨트립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중국 여행 어플일 것 같아요.

한국어버전으로 된 어플도 있고
중국어버전으로 된 어플도 있는데,
비교해본 결과 중국어 버전이 조금 더 저렴했어요.

그리고 한국어플비행기, 숙박, 기차표예약만 있지만, 중국어플입장권, 식당 정보들도 있었어요.

사실 저는 여행 어플은 다 찾아보는 편이라
호탤스닷컴이나 아고다도 들어가봤는데,
중국은 역시 중국현지 여행 어플이 더 정보도 많고 방도 많아요.

호텔스닷컴이나 호텔스컴바인에는 안 올려져 있는 곳들도 씨트립에서는 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인들의 후기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어서 숙박예약에 자주 이용했던 것 같아요.(이게 제일 중요!)



씨트립보다 조금 더 싸게 예약 가능한 취날(去哪儿, qunar travel)

씨트립보다 떠 싸고 좋은 비행기 티켓과 숙박예약 모두 가능한 취날!

사실 저는 씨트립에서는 숙박을 주로 예약하고
취날에서 비행기 티켓을 구매했어요.

그 이유는 비행기표가 씨트립보다 조금 더 싸고 정보도 조금 더 확실해서.

취날에서 숙박도 몇 번 이용해볼까했는데,
씨트립에서는 등록된 모든 숙소가 외국인숙박 가능한 반면

취날에서는 외국인 숙박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없으면 거절 당할 수 있어서 안했어요.

혹시 취날로 숙박을 예약하시려면,
무조건 외국인 숙박 가능인지를 확인을 해보셔야해요.

저 아는 친구는 취날로 싸게 예약했는데
외국인은 숙박이 불가능하다고 말해서
비싼 돈 주고 호텔갔다고 해요 ㅋㅋ

씨트립과 취날 모두 보시고 결정하셔도 되지만,
중국어때문이 조금 복잡하고 어려우시다면,
취날보다는 한국버전 씨트립을 추천하고 싶어요.

둘 다 같은 기능이기에 더 설명할 것은 딱히 없네요.

취날도 비행기, 숙박, 입장권, 관광지 정보 및 예약 가능하니까 둘 중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될 것같아요.

중국의 구글맵, 바이두맵(百度地图, 바이두띠투)

중국의 구글, 바이두에서 만든 지도 어플.

지도 어플도 여행 시에 꼭 필요한 잇템인거 다들 아시죠?
그렇지만 중국에서 구글맵을 쓰려면 vpn을 돌려서 사용해야해요.

그렇지만 중국에서 여행하는데,
느린 데이터로밍에 느린 우회접속을 하다니..
정보도 확실치 않다보니 답답함만 커질 수 있어요.

한국에선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는 것처럼
중국에서는 바이두맵을 사용합니다.

즐겨찾기 기능, 길찾기 기능 등
국내 지도어플과 비슷한 기능을 가졌기에
사용하면서 어려운 점은 오직 중국어뿐 ㅋㅋㅋ

2D평면지도뿐 아니라 3D조감도위성지도,
그리고 실제 길거리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길치라면 길거리 사진보고 따라가셔도 될 듯 해요!


기타 유용한 어플
오프라인으로도 검색가능한 영중사전, Hanping lite

이것은 제가 용님에게 추천받은 어플인데요.
데이터나 와이파이 연결 없이도 사전검색이 가능한 영중사전이에요.

영중사전이기에 조금 어렵지 않나 싶은데,
사실 이 사전이 빛을 발할 때는 발음기호 볼 때!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획을 그려서 네이버사전에서 찾으려고 하면
진짜! 너무! 오래걸려요!!

또 네이버사전은 획을 사선으로 긋거나
이어서 그리면 잘못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만 이 핸핑라이트에서는
내가 획을 사선으로 그리든 발로 그리든
바로바로 인식해서 너무 편했던 것 같아요.

대충그려도 인식되니까,
오프라인사전으로 빠르게 성조와 발음기호찾고
모르는 영어단어가 나왔다면
그냥 그 중국 발음기호를 네이버에서 검색했었어요.

성조없이 영어로 검색해도 발음기호로 인식해서
핸드폰에서 언어변경으로 인한 수고스러움을 조금 덜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건 꼭 필수!! VPN

중국에 가면 제일 불편한 것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이용할 때마다 VPN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여행을 할 때에도 자랑하고 싶은데 SNS에 올리질 못하니 답답하고,
유학생활 중에 심심한데 한국친구들은 뭐하나 싶을 때에도
바로바로 못 보니까 너무 답답하지만,
vpn이 없다면 아예 사용도 못 하니까 꼭 필수 아이템이에요.

가끔 카카오톡도 안 터질 때도 있는데,
그럴 때엔 vpn돌려서 가능할 때도 있어요.

너무 불편하지만, vpn없으면 못 하는 것이 너무 많아요.

심지어 구글플레이도 못 들어가서 필요한 어플도 다운받기 힘들어 집니다 ㅠㅠㅠ
그러니 꼭 여러분 중국가시기 전에 vpn다운받아가세요!!

저는 중국가서 다운을 받기는 했지만, 찾느라 좀 고생했습니다 ㅠㅠ
꼭 다운받아가세요!!


후... 쓰고 보니 정말 너무 많네요 
사용법은 또 언제 설명할 수 있을런지 ㅋㅋㅋ

열심히 노력해보도록 할게요, 여러분 ㅋㅋ

중국에서 제가 직접 사용해보고 필요한 것들만 정리해둔 것이니
중국에 가실 일이 있거나 유학을 가게 되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더 유용한 정보들 가지고 돌아올게요! 그레이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