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자료/중국관련자료

중국에서 택시타기

배디링 2019. 10. 27. 19:09

7. 중국에서 택시타기 + 자전거

프로파일 leedokyeong 2019. 5. 23. 0:13
URL 복사 이웃추가

이전 포스팅에서는 중국의 버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점적으로 '택시'와 '자전거'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외국인)들은 중국에서 버스를 이용하다기 보다는 호텔 셔틀 버스나 택시를 더 많이 이용합니다. 타지에서 버스를 타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다 느껴지고 또한 목적지를 말하면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택시가 아무래도 편하다고 느끼기 마련입니다. 또한 자유여행 시 멀리 이동하지 않고 근방에서 머무르는 경우아 많다보니 중국의 더운 날씨에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많은 교통관련 모바일 앱 덕분에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이 언제 오는지 알 수 있는 앱은 물론, 택시를 부르는 앱, 공유 자전거 앱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특정 지역 콜택시회사로 전화를 하여 자신의 위치를 말하면 그 위치로 택시가 오는 형태였는데, '카카오택시' 어플이 생겨나면서 인터넷 상에서 위치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그에 따른 요금도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택시 콜 이후 실시간으로 택시가 오고 있는 위치 또한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택시 기사님에게 직접 현금이나 카드를 주지 않아도 모바일로 결제가 되는 시스템 등 여러 편리함의 이유들로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여러 기술이 급증하고 있는 시대에 이런 어플은 이제는 당연하다고 느껴질 뿐 아니라 이러한 기술들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택시 이용 - Didi chuxing

중국에도 택시관련 어플은 당연히 있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滴滴出行 [dīdī chūxíng] 입니다.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didi 라고 치면 검색이 되고, 이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중국판 우버라고 불렸던 디디추싱은 실제로 2016년 8월 중국 우버를 인수 합병할 정도로 큰 성과를 낳으며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 어플 입니다.

출처 : 바이두

중국에 가기 전 미리 한국에서 다운 받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번호 인증을 하면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에 전화번호 인증까지 해놓은 상태로 만들어 놓는것이 편리합니다. 로밍을 하지 않는다 하여도 인증단계는 밟아놓는 것이 앱을 이용하기에 수월한 상태를 만들어 놓습니다. 또한 기본 언어가 영어로 되어있지만 영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이 다르기에 중국어 버전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영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에서 지원하는 서비스가 다릅니다. 중국어 버전이 2개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외에도 실제로 didi에서 지원하는 이동 서비스는 더 많습니다. 영어 버전에서 나오지 않은 하늘색 차량 그림의 顺风车 [shùnfēngchē] 는 didichuxing 만의 서비스로 환경 보호, 교통체증 약화,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나온 중국의 '카풀 서비스' 입니다. 이는 일반인의 차량을 탑승하는 것이니 외국인들은 거의 이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아 영어버전에서는 서비스가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Didi 어플에 차량을 등록하려면 신분인증 (신분증, 차량 번호, 운전면허증, 휴대전화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안전에 있어서는 걱정 할 우려가 없습니다. 현재 순풍차는 중국 전지역에서 이용 중이니 중국에 장기적으로 머물고, 중국어가 중급 이상 된다면 꼭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처음 앱을 이용하면 많은 종류의 차량 때문에 어려워 할 수도 있습니다. Express 는 일반 차량으로서 개인이 운영하는 승용차를 호출하는 것으로 Taxi 보다 깨끗하며 생수를 제공하는 운전자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 택시보다 가격이 약 1.5배 비싸다고 합니다. Express의 장점은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외국인이 중국에서 택시를 이용한다면 Didichuxing 의 Express 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Didichuxing에서 지원하는 결제 방식은 모바일 결제, 해외결제신용카드 등 입니다. 외국인들은 모바일 결제 이용이 어려우니 신용 카드를 사용 하는 것이 편합니다. 따라서 카드 등록을 해놓으면 택시 요금을 따로 현장 결제 할 번거로움 없이 후불로 결제가 되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택시는 카드 결제가 안되고 알리페이나 큐큐페이 등 모바일 결제, 현금만 되기 때문에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략 택시요금은 10km 이동하는데 약 30위안 정도 입니다. (30위안은 약 5,000원 정도)

위 사진은 중국어 버전으로 카드 등록을 하는 방법입니다. 영어 버전에서도 카드 등록 서비스를 지원하니 택시를 타기 전 카드 등록을 필수적으로 해두시기 바랍니다.


2. 자전거 이용 - Ofo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공유자전거 산업이 발달하였습니다. 한국의 몇몇 지역들도 공유 자전거 서비스를 시행하고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국가 전반적을 보았을 때는 아직 적은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중국 도시에 가면 어디든지 노란색 자전거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공유 자전거 ofo의 자전거 입니다. 한국에서 앱을 다운받아서 몇가지 절차만 거치면 어려움 없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바이두

① 한국에서 ofo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② 한국 번호로 사용자 등록 및 인증을 한 후, 내 지갑에 들어가 카드를 등록하여 보증금을 냅니다.

(보증금은 199위안, 한국 돈으로 약 3만 4천원 정도 입니다. 사용 후 보증금 반납 시 모두 되돌려 받으니

금액에 부담 갖지 않아도 됩니다. )

③ 이후 앱을 보면 노란색 동그라미가 보이고 이는 ofo자전거의 위치표시입니다.

출처 : 바이두

④ 이후 자전거 안장 밑에 있는 QR 코드를 찍으면 자전거 비밀번호가 나오고 이를 자전거 잠금장치에 입력해 주면 자전거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1시간 이내 이용은 무료, 이후 1시간에 1원 이라고 합니다.

출처 : 바이두

OFO는 3천만명 이상의 사용자와 전세계의 46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스탠포드, 그리고 영국의 캠프리지 등 주로 대학가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밑의 사진을 보시면 중국, 뿐만 아니라 유럽의 몇몇 국가들, 러시아, 미국 등 세계의 여러 국가에서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미국 내 ofo 를 이용할 수 있는 주 입니다. 한국에서도 이전에 2018년에 부산에서 서비스를 진행하여으나 10월 31일 그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출처 : 바이두

제가 아는 공유 자전거 서비스로는 서울의 '따릉이' 와 인천 연수구 'COOKIE' 정도가 있습니다. 따릉이는 지정된 자전거 보관 위치에 보관 해야하고 연수구 쿠키 또한 연수구 내에서 이용하는 자전거로 한국의 자전거 서비스는 위치에 있어서 제한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중국의 ofo는 자전거를 이용한 후 아무 곳에나 놓아 승차를 끝낼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의 자전거는 도로법 상 이륜차로 지자체가 강제로 처분할 권리가 없기에 도로 통행에 방해, 일정 기간 방치에 있어서 해결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 공유자전거 서비스가 보편적으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노력과 시민의식이 함께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세먼지와 대기 오염이 심각한 지금, 자전거 이용의 증가는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면으로 바람직한 자전거 인프라가 형성되어 세계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얼른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중국여행자료 > 중국관련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여행 준비 모바일 앱  (0) 2019.10.27
중국 계좌 개설 + 위챗페이  (0) 2019.10.27
알리페이 사용 방법  (0) 2019.10.23
유튜브 삼국지 정사  (0) 2019.06.29
몽골역사-징기즈칸  (0) 2019.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