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자료/중국관련자료

중국 계좌 개설 + 위챗페이

배디링 2019. 10. 27. 19:13

[모인 해외송금] 중국에서 은행계좌 개설하고 위챗페이&즐푸바오 계좌 연동하기 A to Z

프로파일 우주 2019. 10. 13. 17:15
URL 복사 이웃추가

안녕하세요 모인 해외송금 서포터즈 중국4기 우주입니다.

오늘은 중국에서 은행계좌 개설 및 위채페이&즐푸바오 계좌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각종 카드를 찾아보기 힘든 나라 중국

중국은 위챗페이와 즐푸바오와 같은 '핀테크' 결제가 상용화되어 있기 때문에,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수단의 사용률이 굉장히 낮습니다. 우리나라와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죠.

원래 결제 수단은 현금 > 카드 > 핀테크 와 같은 루트로 발전해나가지만,

중국은 핀테크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현금> 핀테크 순으로 중간 단계 없이 발전해왔습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현지 은행 계좌 개설은 필수!

핀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중국 현지 은행에서 개설한 계좌가 꼭! 필요합니다.

저는 중국공상은행과 건설은행 두 가지 은행의 계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지 은행을 고르는 꿀팁과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0

유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상은행. 지점이 많고 보통 교내에 ATM도 1~2대씩 있다.

현지은행 고르는 팁

1. 학교에서 요구하는 은행이 있는지 먼저 확인한다

2. 거주지/학교 등 생활반경에서 가장 가까운 은행을 고른다 (+ATM)

3. 비자 별로 현지 은행 계좌 개설 가능 여부가 다르므로, 비자 확인 후 선택!

첫째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은행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는 교환학생을 왔을 때 중국공상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했었습니다. 해당 계좌로 타오바오, 으어러마, 메이투안, 즐푸바오, 위챗페이 등 각종 어플을 연동해 놓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당연 이 계좌 하나로 사용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학교 별로 학교에서 요구하는 계좌가 있더군요! 외국인 유학생들한테는 해당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보통 중국 학생들은 어느 은행 하나를 지정해서 이 은행으로 만들어오라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이번의 경우 건설은행의 계좌를 개설해오라고 해서 추가로 개설을 했습니다.

둘째는, 거주지/학교 등 생활반경에서 가장 가까운 은행을 고른다 (+ATM)

저는 이 두번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한국에서 돈을 송금받아 생활하는 분들이라면 ATM의 소중함을 아실거에요 ㅠㅠ 한국에서 보통 중국공상은행 유학생카드나 중국은행 유학생 카드를 만들어 오시는데, 일단 ATM기에서 유학생 카드로 돈을 인출하고 그리고 그 돈을 현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은행 계좌에 다시 넣는 구조입니다. 저는 예전에 북경대에서 교환학생을 했을 때에는 중국은행 ATM기가 가장 가까워서 잘 애용했었고, 지금은 중국공상은행 ATM기가 더 가까워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은행과 ATM을 보고

은행은 농업은행>공상은행>건설은행 순이지만,

ATM기는 공상은행=건설은행>>>>>>농업은행 순입니다.

학교에서 가까운 은행 위치 확인 百度地图 (바이두띠투)

마지막으로, 비자 별로 현지 은행 계좌 개설 가능 여부가 다르므로, 비자 확인 후 선택하기 입니다.

유학비자에는 X1 (장기유학) 그리고 X2 (단기유학) 비자가 있습니다.

중국공상은행의 경우 X1, X2 비자가 다 가능하지만, 중국은행은 X1(장기유학) 비자만 개설해줍니다.

즉, X2비자를 하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중국공상은행은 가능 / 중국은행은 불가 합니다.

현지은행 계좌 개설 서류 목록

현지은행 계좌 개설에 필요한 것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여권(과 비자)

2. 현금 (넉넉히 20위안)

3. 중국 현지 전화번호

4. (필수 X) 입학통지서

특히 중요한게 3번 현지 전화번호 입니다.

한국과 마찮가지로 계좌를 개설할 때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장에서 은행원이 본인 폰번호로 확인 문자를 보내고 확인 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현지 핸드폰을 개통하지 않았다면 핸드폰 개통이 우선!

그외 꿀팁 :)

1. 주거지 주소 미리 알아가기

처음가면 서류 한장을 주고 개인 정보를 적게하는데 기본 정보들은 대부분 여권에 있으니 괜찮고,

거주지 주소를 FULL로 알아가면 좋습니다.

2. 인터넷 뱅킹(모바일 뱅킹) 신청하기

모바일 어플로 잔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카드를 발급할 때 인터넷 뱅킹도 함께 신청하면 편리합니다. 혹은 건설은행의 경우 한달에 2元(한화로 약 400원)정도를 내면 사용할때마다 문자로 사용금액과 잔액을 알려줍니다. 저는 이게 훨 ~씬 편한거 같아요 ㅎㅎ 타오바오+와이마이(배달음식)에 적응하시다보면 잔액이 정말 슉슉 빠져나가거든요 ㅎㅎㅎㅎㅎ 결론. 직원분께 물어보고 신청하시길 추천합니다!!

3. 계좌 개설하고 난 후에 핸드폰 번호가 변경되었을 경우

저는 17년에 처음 공상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한 학기 정도 중국에 머문 후 19년 8월까지 쭈욱 사용을 안했었습니다. 그래서 카드도 왠지 정지되었을 것 같고, 다시 중국에 와서 새 번호를 발급받은 덕에 이전 계좌를 사용하지 못하나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냥 은행 지점에 직접 카드를 들고 방문해서 새로운 핸드폰 번호로 바꿔달라고 하면 됩니다 ㅎㅎ 그리고 약 1년 7개월 정도 거래가 없더라도 계좌가 막히지 않고 살아 있습니다 :)

중국계좌를 만들었다면 이제

위챗페이&즐푸바오와 연동하기

신세계 빠밤

현지은행 계좌까지 개설하고 났다면 이제 남은건 위챗페이 & 즐푸바오와 연동하는 것입니다.

이미 몇년전에 위챗페이와 즐푸바오 연동을 시켜벼려서 오늘 포스팅엔 추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ㅎㅎ 초기 연동이든, 추가 연동이든 플로우는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될 듯해요!

<위챗페이 추가하기>

1. 하단의 Me에 들어가서 위챗페이 > 지갑 (Wallet) 클릭

2. 카드 Card 선택 > Add a Card (카드 추가) 선택

3. 비밀번호 7자리 입력 > 추가할 카드 번호 입력 > 현지 핸드폰 번호(계좌 개설 시 입력 번호와 같아야 함) 입력

<즐푸바오 추가하기>

STEP1. Me 본인 설정 파트 들어가기(어플 하단 제일 오른쪽)

STEP2. 은행 카드(bank card) > 카드 추가 입력

STEP3. 카드번호 입력하기 (카드 촬영 후 자동 인식도 가능)

즐푸바오 추가 연동의 경우, 위챗페이 추가 연동보다 단계도 적고 훨씬 간단한 편입니다.

위챗의 경우에는 여러 단계 인증을 거쳤었는데 즐푸바오는 정말 3분 정도면 금방 연동이 가능했습니다.

오늘은 중국 현지 은행 계좌 개설 팁과 방법 그리고 즐푸바오&위챗페이 연동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 주세요 :)

'중국여행자료 > 중국관련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여행 도움  (0) 2019.10.27
중국여행 준비 모바일 앱  (0) 2019.10.27
중국에서 택시타기   (0) 2019.10.27
알리페이 사용 방법  (0) 2019.10.23
유튜브 삼국지 정사  (0) 2019.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