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자료

절강성(저장浙江省) 항주(항저우杭州) -소개, 항주지도

배디링 2019. 12. 26. 02:00

절강성(浙江省) 항주(항저우杭州)는 예로부터 소주(쑤저우)와 함께 하늘엔 천당, 땅엔 소주.항주’(上有天堂 下有苏杭)로 유명한 곳입니다.

항주(항저우) 여행지를 정리하자면 서호(시후西湖)라는 말 한 마디로 모든 것을 대표합니다.

서호(시후西湖)를 한 바퀴 돌면 항주 여행의 절반은 끝나는 꼴입니다.

항주(항저우)의 관광지를 정리해 보면,

서호(시후西湖) 일주 : (기행기 참조)

도보, 자전거, 유람차 모두 가능합니다.

게다가 그 사이에 마주치는 관광지들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

삼담인월(三潭印月) : 배를 타고 가야하는 서호(시후西湖) 중심에 있는 섬.

개인 배를 임대하여 가는 것 외에, 단체 유람선 출발점은 서호 주변에 몇 곳이 있는데, 모두 한 회사가 관리하기

때문에 어느 노선에서 타고 들어가고, 어느 노선으로 타고 나가든 티켓만 보여주면 됩니다.

서호(시후西湖) 3:

​서호 전경을 볼 수 있는 조망탑으로 뇌봉탑(雷峰塔 - 기행기 참조), 성황각(城隍阁), 보숙탑(保俶塔)

청하방(清河坊) 거리 : 옛 거리를 관광지화 시킨 보행자 거리입니다. (기행기 참조)

영은사(灵隐寺) : 항주(항저우)를 대표하는 불교사찰입니다.

육화탑(六和塔) : 항주를 상징하는 탑으로 전당강(钱塘江)과 전당강 대교(钱塘江大桥) 조망할 수 있습니다.

송성(송청宋城) : 항주(항저우)의 옛 번영기를 현대화시켜 놓은 테마파크 겸 공연장.

무림문 부두(武林门码头) :

예로부터 경항운하(京杭运河)의 출발점입니다.

지금도 이곳에서 출발하는 수상 버스를 이용하면 공진교(拱宸桥), 향적사(香积寺), 운하박물관 등 여행객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가 다수 있습니다.

​청지오(칭즈우 青芝坞) : 유명한 곳은 아니지만 전원 분위기의 Slowcity. 휴식이나 식사, 차를 마시기 좋은 곳.

(기행기 참조)

교통 편 :

한국에서는 항주 샤오산 국제공항(杭州萧山国际机场)으로 직항이 있습니다.

공항에는 지하철이 없어서 공항버스(机场巴士)를 이용해야 시내로 나올 수 있습니다.

만일 시내까지 택시를 탄다면 약 150위안 정도 예상(17년 기준)

시내 행 공항버스는 몇 개 노선이 있는데 서호(시후)에서 가장 가까운 노선은 항주기차역이 있는 핑하이루(平海路 =城站火车站) 노선입니다. 1시간 소요, 차비 20위안('17년 기준)

공항버스로 항주기차역에 도착한다면 서호(시후)까지는 지하철로 두 정거장 거리이며, 택시를 타도 기본료 정도의 가까운 거리입니다.

​공항버스는 그 외에도 몇 개 시내 노선이 더 있으나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상해 푸동 공항에서는 1시간 간격으로 항주(항저우)가는 공항 버스가 있습니다.

운행시간 : 8:40~21:00, 3시간 소요, 편도 가격 110위안.

이 버스는 무림문 민항매표소(武林门 民航售票处)를 먼저 거쳐서 황룡체육관(黄龙旅游集散中心客运站)으로 간다고 합니다. (오래 전에 들은 정보라 혹시 변동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서호나 항주 시내에 가깝게 도착하려면  무림문 민항매표소(武林门  民航售票处)에서 내리면 됩니다.

항주(항저우)를 대표하는 고속열차 역은 항주 동부 기차역(杭州东站)입니다.

지하철 1호선 항주 동부역(杭州东站)에서 하차하면 기차역 지하광장입니다.

열차운행 횟수가 많은 게 장점이지만, 시내에서 지하철로 25분 거리인 게 단점입니다.

다른 기차역은 항주 기차역(杭州站)입니다. 이곳은 일반 열차와 고속열차가 공동으로 사용합니다.

지하철 1호선 항주역(청짠 城站) A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서호(시후) 주변의 시내에서 지하철로 2정거장 거리라서 편리한 반면 고속열차는 운행 횟수가 많지 않은 게 단점입니다.

두 기차역 모두 상해 홍차오 기차역(上海虹桥站)에서 고속열차로 1시간 소요되고 차비는 73위안 정도입니다.

운행 횟수는 지하철 만큼이나 많으니 아무 때나 가도 바로 탈 수 있습니다.

단, 상해 기차역(上海站)에서 항주역(城站)으로 가는 고속열차는 오전에 2회, 오후 늦게 2회 뿐이니 가능하면 홍차오 기차역을 이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항주(항저우)를 대표하는 시외버스 터미널은 항주 터미널 센터(杭州客运中心站)입니다.

지하철 1호선 터미널 센터 역(客运中心站) A,B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서호(시후)가 있는 시내에서 지하철로 약 30분 거리입니다.

그 외에 황산(黄山) 쪽으로 가려면 항주 서부 터미널(杭州汽车西站)이 있습니다.

이곳은 지하철도 없고, 황산(黄山) 쪽으로 시외버스를 타고 갈 때만 필요한 터미널입니다.

하지만 관광객 입장에서는 고속열차가가 있는데 굳이 서부터미널을 이용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서호(시후西湖) 일주 전동차 노선 :

서호(시후)를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만 운행합니다.

서호(시후)를 한 바퀴 도는데 약 70분 정도 소요됩니다.

승차 방법은 아무데서나 손을 흔들면  세워줍니다 .

한 바퀴 도는 차비는 40위안이고운행 시간은 8:30-17:00

숙박 편 :

항주(항저우)에서 숙박하기 편리한 지역은 시내 중심지와 서호(시후)가 서로 만나는 호빈로(후빈루湖滨路) 주변입니다.

이 주변의 장점은 서호(시후)에 가깝고, 지하철역이 있으며, 시내권이라 야간에도 산책하기 좋다는 점이고,

단점은 고급 호텔들 밖에 없어서 실속형 여행자에게는 숙박비 부담이 불리합니다.

실속형 여행자들에게 좋은 지역은 중국미술대학(中国美术学院)이 있는 남산로(난산루南山路) 주변입니다.

이곳의 장점은 중저가호텔(모텔급), 유스호스텔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숙박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과, 주변의 자연 환경이 좋다는 점, 비록 서호(시후)가 보이지는 않지만 걸어가도 좋을 정도로 가깝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지하철을 이용하려면 몇 정류장이라도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야 한다는 점입니다.

서호(시후)와 상관없이 난 시내 중심권이 좋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지하철 1호선 무림문 광장역(武林广场站) 쪽, 위 지도에서 '무림문 부두'라고 적힌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곳의 장점은 시내 중심권이면서 지하철로 2정거장 거리에 서호(서호)가 있고, 항주 동부 기차역, 시외버스 터미널 센터, 공항버스 등을 이용할 때 교통이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고급 호텔과 중저가 호텔(모텔급) 중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도 유리합니다.

유일한 단점은 서호(시후)까지 지하철이나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