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자료

서부중학교

배디링 2020. 1. 18. 20:45

http://www.jejuilbo.net/news/articleView.html?idxno=137724

http://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37485

http://www.ihalla.com/read.php3?aid=1571293759648471014


제주시 서부권 지역 서부중학교(가칭) 제3부지 매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서부중 제3부지 매입이 난항을 겪고 있어 부지 매입이 아닌 다른 대안을 찾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제주시 외도1동 일대 2만2479㎡(6800평)를 수용할 규모를 찾고 제3부지 매입을 선정, 진행해 왔다.
하지만 높아진 땅값으로 인해 토지주들은 감정평가범위 가격으로 땅을 팔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부지 매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고수형 도교육청 행정국장은 “토지 매입이 어려운데 매입에만 더이상 혈안을 두고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타시도의 벤치마킹 사례와 함께 도-교육청과 협업할 수 있는 방안 등 오는 3월까지 다른 대안에 대한 밑그림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2018년 9월 서부중 추진과 관련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위치 변경 부대조건을 달고 통과하면서 위치를 재선정 했다. 그러나 최종협상 진행과정에서 결렬돼 제3부지를 물색, 매입을 진행해왔다.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학교 설립 승인이후 3년 이내 학교 부지가 확정이 안 되면 재심사를 받아야 한다. 장정은 기자 jeune@jejuilbo.net

출처 : 제주일보(http://www.jejuilbo.net)

도교육청 "사유지 매입 어렵다"…지가 상승 등으로 인한 감정가 불수용 원인 분석
오는 3월까지 지역 주민과 논의 통해 제3 대안 마련 계획…개교 시기 연장 불가피

제주시 서부지역 학생과 학부모의 숙원 사항인 가칭 서부중학교 설립이 난항을 겪으면서 당초 오는 2022년 목표인 개교 지연도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이 지난 2018년 교육부로부터 중앙투자심사를 받고 학교 부지 매입 절차에 돌입했지만 토지가격을 놓고 의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감이 실시하는 100억원 이상 신규투자사업은 지방교육행정기관 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에 따라 중앙투자심사를 받아야 한다.

교육부는 지난 2018년 9월 475억원 가량을 투입해 설립할 가칭 서부중학교에 대한 중앙투자심사를 통해 '외도동 인접지로 학교 위치 변경'이라는 부대의견을 달고 조건부 승인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중앙투자심사 의견을 반영해 위치를 변경하고, 지난해 4월 제주도 교육환경보호위원회 교육환경평가서 승인 절차 등을 거치고 예정지를 확정, 토지 매입 협의에 돌입했다.

하지만 토지 매입 협의는 일부 토지주가 도교육청이 제시한 감정평가 가격에 토지를 매각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이번달 현재까지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도교육청은 토지 매입 협의를 이어가면서도 제3의 대안을 마련하는 방안까지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토지매입 후 건축 공사 기간 등을 감안하면 서부 지역 중학교 개교가 늦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학교 부지 매입이 난항을 겪는 것은 토지 거래 시세와 감정평가 가격 차이 등이 원인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행정기관의 경우 개인간 토지 거래와 달리 토지 매입을 위한 감정평가 가격을 임의로 변경할 수없고, 감정평가 과정에 이를 요구하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토지주의 경우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시하는 감정평가 가격에 토지를 내 놓더라도 양도소득세 등을 부담해야 해 사실상 사유재산 일정부분을 공익을 위해 기부해야 하는 셈이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사유지 매입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다른 시도 교육청 사례 등을 분석해 늦어도 3월 이전에 지역 주민 등과 협의를 거쳐 제3의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고려하는 등 서부지역 중학교 설립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가칭 제주시 서부중학교 설립은 당초 2020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했지만 토지 매입을 위한 협의 지연 등으로 개교 시기를 오는 2022년으로 조정했다. 윤주형 기자


윤주형 기자  21jemin@naver.com


제주도교육청이 교육감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칭 '서부중학교' 설립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4월 제주시 외도1동 일대 사유지 2만2630㎡를 서부중 설립 예정지로 확정하고 해당 부지 토지주들과 토지 매입 협의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6개월간 이어진 과정에서 토지 가격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지난 9월말 협의를 중단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기존 서부중 예정지를 대체할 또 다른 부지를 찾는 일이 시급해졌다.

2022년으로 예정된 개교 시기가 또 다시 미뤄질 가능성도 커졌다. 대체 부지를 찾더라도 해당 학교용지 예정지에 대한 교육환경평가를 새로 거쳐야 하는 데다 토지 매입, 시설 공사 등에도 상당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탓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2020년까지 서부중을 설립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부지 매입에 난항을 겪으면서 개교 시점을 2022년으로 조정한 바 있다.

17일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가 도교육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관련 질의가 이어졌다. 고수형 도교육청 행정국장은 송창권(더불어민주당, 외도·이호·도두동) 의원으로부터 서부중 설립 추진 과정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당초 학교 설립 예정지 매입과 관련해 토지주와 논의를 했지만 매도 의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대체 부지를 찾고 있다"며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했다.

서부중학교는 36개 학급(특수학교 1학급)에 학생 108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제주시 서부지역 중학교 신입생의 상당수가 구제주에 있는 중학교에 배정되는 등 통학 불편을 겪으면서 학교 신설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개인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후반기 제주풍경 외  (0) 2023.10.21
배디링 블러그  (0) 2022.07.22
천재의 눈엔 다른 점이  (0) 2019.09.05
[스크랩] 옷자고요  (0) 2017.11.02
[스크랩] 한사람의 운명을 바꾼 간절한 한마디  (0) 2017.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