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항주생활

중국여행 참고자료

배디링 2016. 9. 2. 15:35

tax53의 중국여행 http://cafe.daum.net/chinacommunity 여행준비 및 개요

★ 한글파일로 옮기실때는 '원본형식유지'로 붙이셔야 파일이 깨지지 않습니다

{1} 여행일자 - 2014.09.09. ~ 2104.10.08.(30일)

{2} 여행자

- 홍성길(남, 61세)입니다. 홀로 자유여행을 하였으며 중국어를 전혀 못하고, 영어는 서바이벌 정도로 이번이 4번째 중국여행입니다.

{3} 여행지

상하이(上海) ⇒ 옌당산(雁蕩山景区) ⇒ 우이산(武夷山风景区) ⇒ 꾸이펑(龟峰风景区) ⇒ 룽후산(龙虎山) ⇒ 푸젠투로우(福建土樓) ⇒ 단샤산(丹霞山风景名胜区) ⇒ 구이린(桂林) ⇒ 양수오(阳朔県) ⇒ 崀山风景名胜区 ⇒ 루산(庐山风景区) ⇒ 우위앤(婺源-李坑) ⇒ 황산(黃山) ⇒ 시띠(西递), 홍춘(宏村) ⇒ 주화산(九华山风景区) ⇒ 퉁리(同里) ⇒ 상하이(上海-朱家角)

{4} 여행준비

(1) 지도

* https://maps.google.co.kr/

* http://map.sogou.com/-搜索란에 지명을 입력하면 지도, 숙소 등 다양한 정보 제공

* 여행지의 다양한 지도를 “한컴뷰어”에 담아 갔으나 핸드폰에서 확대시 글자가 뚜렷하지 않으면 활용하기가 매우 어려우니 폰에 담은 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따라서 제가 올릴 지도는 확대해서 볼 때 그나마 조금은 선명한 것만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중국 대표 포털사이트

* http://www.qq.com.cn / * http://www.baidu.com/

(3) 중국어

중국어를 전혀 못하며, 초급 수준의 영어를 하는 정도임. 따라서 『여행 중국어』 1권, 그리고 제가 만든 ‘여행 중국어’(이번 여행에서는 책보다 제가 만든 중국어만 사용하였고, 보완해서 추후 게재할 계획입니다)를 핸드폰 “한컴뷰어”에 담가가서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여행기의 중국어는 간체자(한자는 한컴오피스-편집-글자 바꾸기-간체/번체에서 변환 가능)를 사용하였습니다.

 (4) 가이드북

『중국』(론리플래닛 번역판, 2010.01.15. 발행)과 『CHINA』(론리플래닛 영문판, 2013.05월 발행), 그리고 제가 작성한 '여행계획서'를 “한컴뷰어”에 담아 가서 활용했습니다.

(5) USIM 칩(카드)

- 핸드폰은 2개를 가져갔고, 하나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국내번호 핸드폰, 다른 하나는 전에 쓰던 핸드폰에 현지통신사인 China Unicom(USIM칩을 판매한 회사-유심스토어에서 회사 실수를 인정하고 환불해주기로 한 상태임)에서 우리의 KT에 해당)의 USIM 칩(카드)를 국내에서 구입하여 가져갔으나 개통이 안되어(, 현지에서 새로운 칩을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참고로 중국에는 3개의 통신사가 있는데 China Mobile(우리의 SK텔레콤에 해당)이 제일 큰 회사로 영업점도 많으니 가능하면 China Mobile의 USIM 칩(카드)을 사는 것이 편리할 듯합니다.

(6) 교통

-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행으로 열차나 버스표를 국내에서 구입하기가 용이하지 않을 뿐 아니라 여행 계획대로 이동할 수 있을지도 확신이 안서서 현지에서 표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 또한 여행지 이동시에 교통수단을 무엇으로 해서 이동하는 것이 최적인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발췌한 자료를 “한컴뷰어”에 담아갔습니다.

1) 열차 : 15일 이전의 열차표는 예매 가능하고, 출발역이 아니더라도 다른 역(단 5위안 내외의 수수료가 있음)에서도 예매가 가능하므로 미리 예매하거나 당일에 표를 구매하였습니다. 다만, 주말이나 공휴일(특히 이번 여행중 9월1일부터 일주일간 중국의 국경절 연휴라 불편함이 많았음) 이동시에는 차표 반환(단 수수료 있음)도 발권역이 아닌 다른 역에서도 가능하므로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➀ 열차 찾기

* http://www.huoche.com.cn : 열차 시간표, 소요시간, 금액 등

* http://www.gaocan.com: 열차 시간표나 숙소 등

➁ 열차의 종류

* 고속기차

- 高速动车 [까오쑤똥처] - G

- 城际动车 [청지똥처] - C : 도시간 고속열차.

- 动车[똥처] - D : 고속철의 일종으로 비즈니스,1등석,2등석 좌석으로 나뉨.

* 일반기차

- 直达特快[즈따터콰이] - Z

- 特快[터콰이] - T

- 快速[콰이쑤] - K : 여행자에게 적합한 软卧를 많이 이용함.

- 普快[푸콰이] - L

참고로 저는 중국어를 못하니까 다음과 같은 빈공간의 신청표를 많이 만들어가서 매표시 여권과 함께 제시하여 활용했습니다.

日 时

2014年 09月 09日 17:00 开

出发站 (从)

上海

到达站 (到)

温州南站

火 车

高速动车

G

 

动车

D 7521次

二等座

直达特快

Z

特快

T

快速

K

普快

L

快 速

座 席

软卧

下铺, , 上铺

硬卧

下铺, 中铺, 上铺

软座

 

张 数

一 张

2) 버스 : 주말이나 공휴일 등에는 미리 예매하고 보통의 경우는 당일 구입하

- 참고로 저는 중국어를 못하니까 다음과 같은 빈공간의 신청표 만들어 활용

- 버스의 경우 ‘保险 不必要’라고 안하면 보험료(대개 1~2원)를 포함해서 발행함.

日 时

月 日

时 分

出发站 (从)

 

到达站 (到)

 

直达

张数

一 张

其外

保险 不必要.

- 버스 찾기

* http://www.keyunzhan.com: 열차와 함께 버스정류장, 시간표 등

* http://www.trip8080.com

(7) 먹거리

- 국내에서는 김, 깻잎장아찌, 국내라면수프(혹시 중국음식 특유의 향냄새를 피하기 위하여 컵라면에 우리 수프를 넣어 먹기도 함)를 준비해 갔습니다.

- 음식점은 특별한 자료 준비 없이 현지 상황에 따라 숙소 주변이나 여행지의 주로 저렴한 식당을 이용했으며,  제가 만든 ‘중국음식’(보완해서 추후 게재할 계획입니다)을 “한컴뷰어”에 담아 가서 식당에서 원하는 음식명과 사진을 보여주는 식으로 활용했습니다.

- 음식가격은 장소와 때에 따라 틀리나, 일반적으로 야채류는 15元 내외, 육류는 25元 내외, 밥은 한공기에 1~2元 등.

(8) 숙소

- 혼자 여행이므로 Youth Hostel(YH)을 주로 이용하였고, Youth Hostel을 고을 때는 교통(이동의 편리)과 주위 환경(음식점 등)을 제일 중요시 했습니다.

- 아래 사이트에서 여행지의 YH을 2곳 발췌하여 지도를 포함한 상세한 정보를 “한컴뷰어”에 담아갔습니다.

* http://www.yhachina.com

* http://www.hostelcn.com/

(9) “한컴뷰어”

- 모든 자료(여행계획서, 중국음식, 중국어 등으로 자료가 너무 많아서 서류화해서 가져가지 못하고 핸드폰에 담아감)를 가져간 2개의 핸드폰“한컴뷰어”에 담아가서 활용

- 9월 28일 국내번호 핸드폰을 분실하고도 여행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던 것은 그나마 2개의 핸드폰에 담가 갔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10) 여행자보험

- 반드시 드시되 공항에 가서 가입하면 비싸므로 인터넷으로 신청하세요.

(11) 위안화와 카드

- 저는 갖고 있던 위안화가 있어 가지고 갔고 혹시 몰라서 UnionPay(银聯)카드를 만들어 갔으나, 예전에는 시티은행카드도 만들어 간적이 있습니다.

(12) 등산용 스틱

- 산행 위주의 여행 계획이라 일자형 등산용스틱(2개 1조)을 가져가 유용하게 사

 (13) 여행 후기

- 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분들의 글이 도움이 되었기에 그 보답으로 여행후기를 쓰며, 다음 여행자를 위하여 모든 내용을 복사해가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단지 사람마다 생각과 취향이 다르므로 혹시 글의 내용 중에 저의 생각이 읽는 분과 다르더라도 오해하지 마시고 자료로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나 더 자세한 자료를 갖고 계신 분은 서슴없이 댓글에 올려주시면 다음 여행자에게 큰 도움이 되겠지요.

- 최대한 여행 전에 많은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돈과 수고를 줄여주어 즐거운 여행이 될 것입니다. 많이 퍼 가십시오.

- 다만, 여행을 시작해서 핸드폰(폰에 여행후기를 메모하였고, 별도의 카메라 없이 폰으로만 사진을 찍었음)을 잃어버린 9월 28일까지의 내용은 보관했던 티켓 등에 의존해서 작성하여 약간은 부실할 수 있고, 사진도 없기 때문에 자료 사진으로 대체하게 된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 끝으로 좋은 <자료>나 <자료사진>을 일일이 허락 못 구하고 게재한 것에 양해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