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자료

중국어플

배디링 2018. 11. 11. 20:15

없으면 불편하고, 있으면 너무 유용한 중국여행 필수어플

세계여행/중국여행

by 라온제나 May 12. 2018



[세계여행/중국여행] 없으면 불편하고, 있으면 너무 유용한 중국자유여행 필수 어플 7가지!


중국에서 거주하거나 여행하면서 정말 유용한 어플들을 소개해 드려요!
모두 직접 써보고 있고, 중국여행할땐 필수! 어플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느꼈을때 중요한 어플 순으로 추천드려요!






1. 지도어플 - 高德地(gao de di tu) 까오더띠투
중국땅에 떨어지자마자 이것부터 쓰게 되어요.
중국여행 필수어플인데요, 인터넷이 없어도 현재위치는 계속 볼 수 있어요.


- 장점 : 자동차뿐만 아니라 도보, 자전거 까지도 내비게이션이 작동함!!
- 단점 : 중국어를 알고, 타자로 칠 수 있어야 이용에 편리함.




2. VPN - 여러가지 어플이 있음
중국은 정부에서 구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세계적인 인터넷사이트를 막아두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vpn을 써서 id를 우회하는 방식으로 사용할수가 있어요
무료 vpn 어플로는 VPN Master 가 있는데, 나름 괜찮아요
노트북으로 사용할 경우는 IP Work 라는 한국기업에 돈을 지불하고 사용 중이에요.
하지만 그럼에도 구글 드라이브는 안들어가진다......ㅠㅠ

인터넷에 여러 추천 어플을 보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장점 : 있으면 나의사랑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할 수 있으니 무조건 다운!!
- 단점 : 없으면 나의사랑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할 수 없으니 무조건 다운!!





3. 즐푸바오(알리페이) - 支付(zhi fu bao) 즐푸바오
알리바바 회사에서 만든 혁신 페이어플!
‘알리페이(Alipay)’ 라고도 하고, ‘즐푸바오’라고도 부르는데요.
중국에서는 ‘즐푸바오’라고 말해야 알아들어요.

2018년 5월 현재 즐푸바오 계정생성은 중국은행카드가 있어야 만들 수 있다고 알고 있어요.
한국카드번호를 몇 개를 입력했는데도 아무것도 되지 않았어요..ㅠㅠ

저는 중국을 한달 여행할 예정이라 만들었어요. 어디서나, 언제든 사용이 간편하니까 만들면 너무 편리하고 좋더라구요!
즐푸바오는 중국뿐만 아니라 여러나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요. 태국과 한국에서도 본 적이 많아요.
중국에서는 식당, 작은 슈퍼마켓, 야시장의 포장마차에서 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

위챗페이도 있지만 즐푸바오를 만들고는 굳이 위챗페이까지는 만들지 않았어요.



+즐푸바오 계정 생성 팁
1) 먼저 중국휴대전화번호를 계설합니다.
중국이동통신(中国移动通信)이라는 휴대폰회사로 가서 만들면 돼요. 저는 한국에서도 휴대폰 가게 가면 한국어로도 잘 못알아듣는 편이어서... 중국친구를 사겨서 친구보고 같이 가달라고 부탁했어요. 그럼 친구가 중국어로 이리저리 말해서 싸고 편리한 유심칩을 만들어 줬어요.ㅎㅎ 여권, 비자정보 필요합니다! 여권들고 가세요!!

2) 중국공상은행으로 갑니다.
* 중국공상은행과 교통은행이 여권만 있으면 복잡하지 않게 만들 수 있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중국공상은행(中国工商银行)으로 가서 여권과 휴대폰정보만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통장은 없이 카드만 만들어집니다.
주소도 필요했지만 저는 여행자라 하루 묵는 숙소정보를 말하고 그냥 만들었어요. 그닥 중요하진 않은듯..

3) ATM기계에 가서 돈을 넣습니다.
저는 시험삼아 현금을 넣어봤습니다.




4) 즐푸바오 계정 Identity Verification에 본인정보를 등록합니다. 실명인증을 합니다.
- 어플 오른쪽 하단의 me를 누르고, 상단에 있는 파란바탕의 화살표를 누르면 위 왼쪽과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 Identity Verification 을 누르고 본인이름과 국적, 휴대폰 정보와 중국은행카드 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그런뒤 실명인증(已实名)이 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즐푸바오 계정으로 중국공상은행에 있는 돈을 보냅니다.
- 어플 오른쪽 하단의 me를 누르고 Balance 를 누릅니다.
- Top up을 누르면 돈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충전할 금액을 입력한 후, 등록된 중국공상은행을 클릭합니다.
- 즐푸바오 계정을 만들때 만들었던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끝!



6) 이제 어디서나 즐푸바오를 사용합니다!!

* 즐푸바오 계정으로 돈을 굳이 송금하지 않아도, 결제할때 중국공상은행에서 바로 돈이 빠져나가도록 선택해서 쓸 수도 있습니다.
* 결제시에는 어플 첫화면의 왼쪽 상단의 scan만 누르면 저절로 화면이 뜹니다. 물건가격을 입력후 6자리 비밀번호만 누르면 상대에게 돈이 자연스레 송금됩니다.


- 장점 : 만들면 어디서나, 어떨때고 쓸 수있어 너무너무너무 편리함.
즐푸바오 어플로 공유자전거도, 디디(택시)도 부를수 있고, 타오바오, 영화 등 아주 다양한 것들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음.
- 단점 : 중국은행계좌가 있어야 한다. 그럴려면 중국현지 휴대전화도 있어야 한다. 이거 만들기가 조금 힘들었다. 하지만 한번 만들고 나면 다른나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만들기를 강추!





4. 씨트립(Ctrip) - 携程(xie cheng)
씨트립은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는 사이트도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하지만 어플은 잘 모르겠어요)
중국어로 씨트립은 ‘시에청’ 이라고 합니다. 어플을 다운받으면 호텔, 기차, 비행기 등의 표를 예약할 수 있어요. 저는 중국기차탈때 주로 이용하곤 했습니다.

즐푸바오 계정을 만들기전까지는 씨트립 한국어 사이트로 들어가서 이용했어요.
왜냐하면 한국카드로 바로 결제가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중국어플로는 한국카드로 결제가 안되더라구요...ㅠㅠ 외국인에게 너무 불편함..
* 씨트립 한국사이트 바로가기 - > https://kr.trip.com/m/

하지만 이제 즐푸바오도 생겼겠다!! 모두 중국어플로 결제해주겠으!!


- 장점 : 중국기차표를 살때 필수어플
- 단점 : 중국어플로는 한국카드로 결제 불가. 한국사이트에서 결제해야함.




5. 모바이크 등 공유자전거 어플
중국에 와서 가장 놀란점, 공유자전거가 아주 활성화 되어 있어요.
우리나라는 서울에 따릉이 정도밖에 없는데 말이죠 ㅠㅠ
수원에 모바이크가 생겼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Mobike(모바이크), Ofo(오포), 哈罗单车(하루어) 등의 공유자전거 회사가 있는데요,
모바이크는 태국에서도 많이 봤었어요. 저희 언니는 태국에서 이 어플을 이용하기 시작했었어요.
저는 중국에 와서 타려했는데, 대부분의 어플이 200-300 위안정도의 보증금이 필요해요.
그.러.나. 즐푸바오가 생성이 된다면 이 또한 저렴해지죠!
즐푸바오속에서 哈罗单车(하루어) 자전거를 타려하면 보증금 9위안만 주면 되요 ㅎㅎ 대박!!
그래서 저는 이것만 탄답니다 :)

진짜 너무 장점인 게 어디서든 자전거만 있으면 바로 탈 수 있고, 아무대나 댈 수 있어요.
스캔만 하면 바로 자전거를 탈 수 있고, 자전거를 반납할때도 그냥 손으로 뒷바퀴쪽의 버튼을 끌어당기기만 하면 됩니다. 아주아주아주아주 간편하고 실용성 짱, 심지어 가벼워서 승차감도 좋아요!


- 장점 : 너무 많음. 어디서든 타고 내릴 수 있고, 간편하고 싸다. 1시간에 1위안인가..
- 단점 : 중국 유심칩이 있어야 함.. 휴대전화 인증 필요...ㅠㅠ 보증금 지불도 위챗페이와 즐푸바오밖에 안되는 듯 함.




6. 취날왕 - 去哪儿网(qu nar wang)
한국어로 굳이 번역하면 ‘어디가니’ 정도 되겠네요. ㅎㅎ
이 어플은 중국인들이 여행할때 가장 많이 쓰는 어플 중 하나에요.
중국친구말로는 취날왕에서 호텔, 비행기값이 다른데서 구매하는것보다 더 싸다고 하더라구요.
찾아보니 정말! 에어비엔비, 아고다와 가격은 비슷하면서 더 좋은 숙소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유의해야할 점!
어떤 숙소들은 외국인을 받지 않아요.... 하... 이건 따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다른 정치체제여서 그런지.. 외국인에 대한 제한이 꽤 많습니다..ㅠㅠ

그러나 외국인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비행기, 호텔등의 티켓을 아주 저렴히 구매할 수 있겠죠!


- 장점 : 저렴한 비행기, 저렴한 숙소를 구매하기 쉬움.
- 단점 : 외국인 안받는 숙소도 있음으로 유의. 그리고 이 또한 중국어로 타자가 가능하고 알아볼 수 있어야 함.





7. 웨이신(위챗) - 微信(wei xin)
위챗은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에요.
한국가수와 중국가수가 콜라보하여 We Chat 이란 노래도 만들었다는데 신기신기!!

중국여행하며 중국친구들이 생기면 꼭 물어보는 질문이 있어요.
“나 너 웨이신 추가해도 돼?”
그러면 서로 막 QR코드를 찍어서 친구추가를 하곤 하죠.

한국에서는 위챗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어서 삭제했었는데 중국와서 만나는 많은 친구들과 위챗으로 대화를 하고 있어요.
한국의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 같은 느낌이랄까요.

위챗으로 바로 대화도 주고받을 수 있지만, 자신의 게시물을 올려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좋아요를 할 수도 있어요.

- 장점 : 중국친구들과 사귀면 위챗으로 대화하고 친구를 더 많이 사귈 수 도 있다.
- 단점 : 중국인 외에 사용하는 사람은 중국에 사는 외국인 말곤 거의 없음


여기까지 중국을 여행하며 필요한 필수어플을 추천드렸어요.
한 달 중국여행 중인데 이 어플들은 정말 유용하더군요.
중국에 사시는 분들도 아마 유용할 것 같아요 :)

없으면 불편하지만 있으면 너무 유용한 중국어플



수둥이의 지구여행 인스타그램




keyword
magazine 라온제나의 세계여행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