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거리<생활>/자동차

자동차 수명을 단축시키는 습관

배디링 2019. 10. 1. 11:21

자동차 수명을 단축시키는 최악의 운전습관 10가지

자동차는 개인의 재산에 포함되기 때문에 차를 사는 행위는 일종의 투자라고 볼 수 있다. 새차를 사던 중고차를 사던 내차를 산다는 것은 언제나 기분좋은 일이다. 그러니 차를 사서 오랫동안 좋은 컨디션을 잘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희망사항이 아닐 수 없겠다.



하지만 때때로 자동차 수명을 늘리는데 큰 적이 되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닌 우리 자신의 나쁜 운전습관이다. 지금부터 자동차 수명을 단축시키는 나쁜 운전습관들에 대해 알아보자. 이것들만 하지 않아도 당신차량을 더 오랫동안 좋은 컨디션으로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주차 브레이크 무시하기


평평한 평지에 주차한다고 해도 주차 브레이크는 필수다.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차량의 전체 중량이 파킹 폴이라고 불리는 변속기의 작은 금속 조각에 가해지기 때문이다. 이 부품은 고작 손가락 크기이므로 그 많은 중량을 버티기에 쉽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서 부서질 수도 있다. 하지만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파킹 폴에 가해지는 부하를 없앨 수 있어 부품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2. 적은 양의 연료를 유지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연료경고등이 들어올 때까지 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좋은 운전습관이 아니다. 차량 연료 장치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기름을 조금 넣기 보단 적정량의 기름을 넣는 것이기 때문이다. 연료 펌프는 연료 안에 잠겨 있으면서 연료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전체 연료량의 1/4만 채우고 다닌다면 연료 펌프를 교체할 주기가 빨라진다. 주유소에서 기름을 더 넣기 위해 지불하는 돈이 아까울 수도 있지만 연료 펌프를 교체하기 위해 지불하는 돈 보다는 적을 것이다.

3. 갑작스럽게 “R”에서 “D”로 바꾸기


주차를 할때 급한 마음에 갑자기 기어를 R에서 D로 바꾼 경험이 한번쯤 있을 것이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차량에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차량의 드라이브 트레인에 손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갑작스럽게 기어를 R에서 D로 바꾸는 행동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4. 차량이 예열 되기 전에 엔진 속도 올리기


차량의 시동이 걸린 직 후, 차를 1, 2분 정도 세워 두고 예열하는 것이 좋다. 이는 엔진 전체에 오일이 골고루 분배되고 기관본체와 엔진오일이 적절한 온도로 올라가는 것을 도와준다. 엔진 속도를 올린다고 해서 그 과정이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것은 차량을 손상시킬 수 있다. 그저 차를 1, 2분 세워두면 모든 것이 안정적인 성능을 위해 준비가 된다.

5. 필요하지 않을 때 과속하기


모든 자동차 애호가들은 때때로 전속력으로 달리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것의 문제는 당신이 속도를 늦춰야 할 때 브레이크를 세게 밟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 모두 차량에는 좋지 않은 운전 습관이다. 급 가속 시에는 엄청난 양의 연료가 소모될 뿐만 아니라 드라이브 트레인의 구성 요소에 엄청난 부하가 걸리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완전히 급정지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제동기가 빠르게 마모시키게 되는데, 이렇게 운전하고 싶은 욕구는 엄청난 수리비를 감당하고 싶지 않다면 자제해야 한다.

6. 기어 변속기 위에

손을 올려놓고 쉬는 것


수동으로 기어를 바꿔야 하는 차량을 운전하는 것은 아주 흥미롭다. 그리고 기어를 조정할 때 한 손은 운전대에 올려 놓고 다른 한 손은 기어 변속기 위에 올려 놓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기어 변속기 위에 손을 올려 놓게 되면 변속기의 부싱과 싱크로나이저가 변형되어 빠르게 마모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므로 운전대를 두 손으로 잡는 습관이 안전에도 좋고 차량에도 좋다.

7. 클러치 학대하기


클러치를 학대하는 행위는 많은 수동 차량의 운전자들이 하는 실수다. 정차할 때, 클러치를 계속 밟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교통이 혼잡할 때도 조금씩 앞으로 나갈 수 있고 신호등이 녹색으로 바뀌면 바로 출발 준비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정차했을 때, 계속해서 클러치를 밟고 있으면 클러치 표면이 서로 마찰되어 마모되고 고장 날 가능성이 커진다. 또한 릴리스 베어링, 릴리스 암 및 클러치 압력판이 손상될 수도 있는데요. 클러치를 막 쓰는 습관은 당장 멈추는 것이 좋겠다.

8. 너무 많은 짐을 싣고 다니기


자동차가 무거울수록 차량의 드라이브 트레인, 서스펜션 그리고 브레이크에 더 많은 하중을 가하게 되어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하게끔 한다. 차를 최대한 가볍게 하기 위해 노력해보자. 불필요한 짐을 정리 하면 무게가 많이 줄어든다. 단기적으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효과를 볼 것이다. 반드시 차량에 필요한 필수품만 가지고 다니고 나머지는 다른 곳에 보관하도록 하자.

9. 내리막길을 내려가면서 브레이크 밟기


때로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 내리막에서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때도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에 열이 축적되어 마모가 발생하거나 손상될 위험이 있다. 그럴 경우엔 기어를 좀 더 낮춰보자. 드라이브 트레인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감압이 차량을 안전한 속도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주 브레이크를 밟기 보다는 천천히 주행하며 꼭 필요할 때만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10. 이상 징후들을 무시하는 것


차가 고장이 나면 여러 이상 징후들이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이상한 진동이나 삐걱거림과 같은 증상들이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바로 점검을 받아야 한다. 차량이 고장 나서 오도 가도 못하게 되는 것보다 번거롭더라도 정비소에 들르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차에서 이상징후가 생긴다면 빠르게 정비소를 방문하도록 하자.



'관심거리<생활>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터 캠핑카  (0) 2019.11.12
코반 마스터 캠핑카  (0) 2019.11.01
제우스 캠핑카 630   (0) 2019.10.01
캠핑카 관련   (0) 2019.07.04
마스터 + 포터 2 캠프= 동영상  (0) 2019.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