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스크랩] 초등학교 문법 총 정리~!

배디링 2011. 5. 24. 15:09

제가 활동하는 까페에서 자료가 좋아보이길래 퍼왔습니다. 유용한데 쓰세요~^^

 

 http://cafe.daum.net/redappleskr/SoOD/45

 

1. 인칭대명사의 단수형

 

[1] I : 나, 저[4] she : 그 여자

[2] you : 너, 당신 [5] it : 그것

[3] he : 그 남자

위의 단어들은 모두 ‘사람을 가리킨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I는 ‘나’, 즉 자기 자신을 가리킬 때 사용하고, ‘you는 ‘너’, 즉 상대방을 가리킬 때, ‘he, she, it’는 ‘나와 ‘너를 제외한 다른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이와 같이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말을「인칭대명사」라고 합니다. 인칭대명사는 영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어의 인칭에는「1인칭, 2인칭, 3인칭」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인칭대명사는 이러한 인칭의 종류에 따라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I’는 1인칭, ‘you’는 2인칭이고, ‘he, she, it’는 3인칭에 속합니다. 3인칭 ‘he, she, it’은 다시 구분이 되는데, he는 남성, she는 여성, it은 남성과 여성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은 어린이 등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칭대명사의 구분]

인 칭

종 류

1 인 칭

I

나, 저

2 인 칭

you

너, 당신

3 인 칭

he

그 남자, 그 분

she

그 여자, 그녀

it

그것

 

영어 단어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첫 글자를 소문자로 시작하여 씁니다. 위에 나온 단어 중에서 ‘you, he, she, it’는 모두 소문자로 시작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칭대명사 ‘I’는 항상 대문자로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단어들은 소문자로 시작하여 쓰는데, ‘I’는 대문자로 쓰는 것은 영어의 규칙입니다. 우리가 이 기본편에서 배우고자 하는 것도 이와 같은 영어의 규칙들입니다. 그 외에 첫 글자를 항상 대문자로 써야 하는 경우가 몇 가지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설명이 있을 것입니다.(p. )

 

우리말에는 인칭을 나타내는 표현들이 여러 가지가 있고, 또 존칭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상대방을 가리켜서 말할 때 ‘너, 당신, 자네, 그대, 자기’ 등 여러 가지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영어에는 특별한 존칭어가 없고, 상대방을 나타내는 말도 you 하나 뿐입니다. 이 you가 상대방과의 관계에 따라서 ‘너’라는 뜻으로도 쓰이고, ‘당신’이라는 뜻으로도 쓰이고, 또 ‘자네’라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영어 문장의 규칙을 설명하는 데에는 이에 필요한 용어들이 있습니다. 앞에서 나온「인칭대명사」나「1인칭, 2인칭, 3인칭」이 바로 그러한 용어에 속합니다. 이 용어들을 잘 알아두면 영어 문장의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이 책을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에서는 중요한 용어들이 처음 나올 때에「 」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2. be 동사의 현재형

 

[6] am, are, is : ~이다, ~이 있다

위에 나온 ‘am, are, is’ 세 개의 단어는 모양은 서로 다르지만 뜻은 같습니다. 이 세 개의 단어를 통틀어서「be 동사」라고 부릅니다. 이 be 동사는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주 많이 사용이 되는 만큼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be 동사는「① ~이다, ② ~이 있다」라는 두 가지의 뜻으로 주로 사용이 됩니다.

 

모든 영어 단어는 나름대로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이름을「품사」라고 하는데, 영어 단어의 품사에는 모두 8가지가 있습니다. 영어 단어는 어느 것이든 이 8개의 품사 중 하나로 사용이 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하나의 단어가 두 개 이상의 품사로 사용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8개의 품사를 좀 더 자세하게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8가지 품사에 대해서는 앞으로 하나 하나 살펴볼 것입니다.

 

[영어의 8품사]

영어 단어의 8품사 :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접속사, 전치사, 감탄사

 

앞에서 ‘I, you, he, she, it’가 인칭대명사라고 배웠습니다. 인칭대명사는 8가지 품사 중에서「대명사」의 한 종류입니다. ‘인칭을 나타내는 대명사’ 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앞에 나온 ‘am, are, is’ 라는 세 개의 단어는 품사가「동사」입니다. 그런데 앞에서 그냥 동사가 아니라 ‘be 동사’라고 했지요. 왜 be 동사라고 하는지는 나중에 설명이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 be 동사가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미리 알고 있기 바람니다.

 

위에 나온 am, are, is 세 개의 be 동사는 앞에서 배운 인칭대명사 I, you, he, she, it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인칭대명사와 be 동사는 서로 짝을 이루어서 사용이 됩니다. 다음은 인칭대명사와 be 동사가 어떻게 짝을 이루는지 나타낸 것입니다.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관계]

󰊱 I + am I am 󰊴 she + is she is

󰊲 you + are you are 󰊵 it + is it is

󰊳 he + is he is

 

위에서 보듯이 ‘I’와 ‘am’, ‘you’와 ‘are’, ‘he, she, it’와 ‘is’는 서로 짝입니다. 이 짝은 절대로 서로 바꾸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왜 안될까요? 그것은 바로 영어 문장을 쓰는 규칙에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영어 문장은 일정한 규칙에 의해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가 공부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영어 문장의 규칙이라고 앞에서 말했습니다.

 

I are (×)I is (×)

you am (×)you is (×)

he am (×)he are (×)

she am (×) she are (×)

it am (×)it are (×)

3.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줄임말

 

영어에서는 두 개의 단어를 줄여서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서로 짝을 이루는 표현인 ‘I am’, ‘you are’, ‘he is’, ‘she is’, ‘it is’는 모두 줄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줄임말 표현을 나타낸 것입니다.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줄임말]

 

󰊱 I am I’m󰊴 she is she’s

󰊲 you are you’re 󰊵 it is it’s

󰊳 he is he’s

 

1. 위에서 보듯이 두 개의 단어를 줄여서 하나의 단어처럼 사용할 때에는『어퍼스트로피』( ’ )를 사용합니다. 어퍼스트로피를 사용한 줄임말 표현은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의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관계가 아닌 다른 관계의 경우는 나중에 다시 설명을 하겠습니다. 또한 어퍼스트로피는 줄임말을 만드는 것 외에 ‘일반명사의 소유격’을 만들거나 복수형을 만들 때에도 사용이 됩니다. 이것에 대해서도 다음에 설명이 있을 것입니다.

 

 

 

 

 

 

 

 

 

 

 

 

 

 

 

 

 

 

 

 

 

 

 

 

 

4. 고유명사(사람의 이름)

 

[7] Tom : 탐[9] Mary : 메어리

[8] Jane : 제인 [10] John : 존

위의 단어들은 사람의 이름입니다. 물론 한국 사람의 이름은 아니지요.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보면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단어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첫 글자가 모두 대문자로 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이름은 항상 대문자로 시작해서 씁니다. 사람의 이름뿐만 아니라 나라 이름, 도시 이름, 산 이름, 강 이름 등도 모두 첫 글자를 대문자로 씁니다. 이와 같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고유한 이름들을『고유명사』라고 하는데, 모든 고유명사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유명사는 8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의 한 종류에 속합니다. 명사의 여러 종류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설명이 있을 것입니다.

 

5. 고유명사(사람의 성)

 

[11] Brown : 브라운[13] Johnson : 존슨

[12] Smith : 스미스 [14] Taylor : 테일러

위의 단어들은 사람의 성을 나타내는 것들로서 모두 고유명사입니다. 고유명사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시작해서 쓴다고 했는데, 위의 단어들도 모두 대문자로 시작이 되어 있습니다. 영어의 규칙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의 ‘성명’은 ‘성’과 ‘이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나라 사람의 성명에 성과 이름이 있듯이, 영어 성명에도 성과 이름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나라에서는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을 나중에 쓰지만, 영어에서는 이와 반대로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씁니다.

Tom Brown [탐 브라운]Mary Johnson [메어리 존슨]

Jane Smith [제인 스미스] John Taylor [존 테일러]

 

위의 성명에서 앞에 있는 ‘Tom, Jane, Mary, John’은 모두 이름이고, 뒤에 있는 ‘Brown, Smith, Johnson, Taylor’는 모두 성입니다. 규칙대로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썼지요. 우리 나라 사람 성명을 영어식으로 쓰면 어떻게 될까요?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써야 하니까 다음과 같은 써야 하겠지요.

 

Min-su Kim [김 민수]Su-jin Lee [이 수진]

Chan-ho Park [박 찬호]Song-mo Jo [조 성모]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여성이 결혼을 하면 자신의 성을 버리고 남편의 성을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미혼여성과 기혼여성의 성명]

남 자 여 자

Tom BrownJane Smith← 결혼 전

↓ ↓

Tom BrownJane Brown ← 결혼 후

6. Mr., Mrs., Miss, Ms.

 

[15] Mr. : …씨, …님, …귀하[17] Miss : …양

[16] Mrs. : …부인, …여사 [18] Ms. : ‘Miss’와 ‘Mrs.’ 대신 사용

위의 단어들은 모두 사람의 성이나 성명 앞에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Mr.’는 남자의 성이나 성명 앞에 사용해서 ‘···씨, ···님, ···귀하’ 등의 뜻으로 쓰입니다. ‘Mrs.’는 결혼한 여자의 성이나 성명 앞에 사용하고, ‘Miss’는 결혼하지 않은 여자의 성이나 성명 앞에 사용합니다. ‘Ms.’는 여성의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여자의 성과 성명 앞에 사용합니다.

 

Mr. BrownMr. Tom Brown

Mrs. SmithMrs. Jane Smith

Miss JohnsonMiss Mary Johnson

Ms. LeeMs. Su-jin Lee

 

위에 나온 것들을 보면 사람의 성과 성명 앞에 ‘Mr., Mrs., Miss, Ms.’ 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름 앞에는 ‘Mr., Mrs., Miss, Ms.’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성과 성명 앞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r. Tom’, ‘Mrs. Jane’, ‘Miss Mary’, ‘Ms. Su-jin’ 등은 원칙적으로 잘못 사용된 것들입니다.

 

같은 영어라 하더라도, 영국에서 사용되는 영어와 미국에서 사용되는 영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영국에서 사용하는 영어를 ‘영국식 영어’라고 하고 미국에서 사용하는 영어를 ‘미국식 영어’라고 합니다. 위에 나온 ‘Mr., Mrs., Ms., Miss’에서 Miss에는 생략점( . )이 없지만, ‘Mr., Mrs., Ms.’에는 생략점이 찍혀 있습니다. 그런데 영국식 영어에서는 ‘Mr., Mrs., Ms.’에서 생략점( . )을 쓰지 않고 ‘Mr, Mrs, Ms’와 같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생략점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7. 영어 문장을 만드는 규칙

 

영어에는 ‘a’에서 ‘z’까지 26개의 알파벳이 있습니다. 모두 잘 알고 있지요. 이 알파벳이 서로 모여서 단어가 만들어집니다. 앞에서 배운 인칭대명사 ‘I, you, he, …’와 be 동사 ‘am, are, is’, 사람의 이름인 ‘Tom, Jane, Min-su’ 등은 모두 단어입니다. 영어에는 아주 많은 단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이 모여서『문장』이 만들어집니다. 문장이 모이면 글이 되겠지요.

 

자 그러면 지금까지 배운 단어를 이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단어를 몇 개 배우지 않았는데 문장을 만들 수 있을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I am Tom. [나는 탐이다.]

You are Jane. [너는 제인이다.]

He is Min-su. [그는 민수이다.]

She is Su-jin. [그녀는 수진이다.]

 

위의 예문들은 인칭대명사(I, You, He, She)와 be 동사(am, are, is), 그리고 사람의 이름(Tom, Jane, Min-su, Su-jin)으로 이루어진 문장들입니다. 위의 있는 4개의 예문을 잘 살펴보면 문장이 이루는 몇 가지 규칙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우선, 문장의 첫 글자는 모두 대문자로 시작이 되어 있습니다(→I, You, He, She). 이것은 문장이 시작된다는 표시라고 볼 수 있겠지요. 또 문장 끝에는 모두 문장 마침표( . )가 모두 찍혀 있습니다. 문장이 끝이 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영어 문장에 사용되는 단어들이 일정한 규칙에 의해서 순서대로 배열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영어 문장을 만드는 규칙]

󰊱 모든 문장은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됩니다.

󰊲 문장 끝에는 반드시 문장 마침표( . )를 찍습니다.

󰊳 문장을 이루고 있는 단어들은 일정한 규칙에 의해 배열됩니다.

 

그러면 앞에 나온 4개의 문장을 이루고 있는 단어들은 어떠한 순서로 배열이 되어 있는지 예문을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I am Tom. [나는 탐이다.]He is Min-su. [그는 민수이다.]

You are Jane. [너는 제인이다.] She is Su-jin. [그녀는 수진이다.]

 

위의 모든 예문은 인칭대명사로 시작이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be 동사가 왔지요. 문장을 이루고 있는 기본 요소에는『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4가지가 있는데, 앞에 있는 인칭대명사들을『주어』라고 하고, 인칭대명사 다음에 쓴 be 동사를『동사』라고 합니다. 영어 문장의 기본 요소는 바로 이 ‘주어’와 ‘동사’입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영어의 모든 문장에는 주어와 동사가 있습니다.

 

주어+동사’ 가 문장을 만드는 하나의 규칙이라고 본다면, 이 규칙을 이용해서 무수한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앞에서 배운 인칭대명사와 be 동사를 이용해서 만든 문장들입니다.

 

 

[인칭대명사 + be 동사가 만드는 문장들]

󰊱 I am ~.[나는 ~이다.]󰊳 He is ~.[그는 ~이다.]

󰊲 You are ~.[너는 ~이다.] 󰊴 She is ~.[그녀는 ~이다.]

 

󰋎 ‘I am ~.’ 을 사용한 문장들

 

I am Tom. [나는 탐이다.]I am Jane. [나는 제인이다.]

I am Min-su. [나는 민수이다.]I am Su-jin. [나는 수진이다.]

 

󰋏 ‘You are ~.’ 을 사용한 문장들

 

You are Tom. [너는 탐이다.]You are Jane. [너는 제인이다.]

You are Min-su. [너는 민수이다.]You are Su-jin. [너는 수진이다.]

 

󰋐 ‘He is ~.’ 을 사용한 문장들

 

He is Mr. Kim. [그 분은 김 선생님이다.]

He is Tom Brown. [그는 탐 브라운이다.]

He is Min-su Kim. [그는 김 민수이다.]

 

󰋑 ‘She is ~.’ 을 사용한 문장들

 

She is Mrs. Jane Smith. [그녀는 제인 스미스 선생님이다.]

She is Miss Lee. [그녀는 이 양이다.]

She is Su-jin Park. [그녀는 박 수진이다.]

 

위의 규칙을 이용해서 이 외에도 아주 많은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사용하는 말을 모두 외울 필요가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문장을 만드는 규칙을 알고, 그 규칙에 맞게 단어만 배열시키면 새로운 문장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다음 문장들을 보세요.

 

󰆲 He is Jane. (×)󰆵 She is Tom. (×)

󰆳 He is Mrs. Kim. (×)󰆶 She is Mr. Brown. (×)

󰆴 He is Miss Su-jin Kim. (×)󰆷 She is Mr. Min-su Kim. (×)

 

 

 

 

 

 

 

 

 

 

 

 

8. 보통명사의 단수와 복수

 

[19] boy : 소년[22] student : 학생

[20] girl : 소녀 [23] uncle : 아저씨

[21] teacher : 선생님 [24] aunt : 아주머니

위의 단어들은 모두 사람을 나타내는 명사입니다. 영어의 ‘uncle’은 우리 나라말로 ‘아저씨’라고 하지만 우리 나라 말의 ‘삼촌, 외삼촌, 고모부, 이모부’를 통틀어서 말합니다. ‘aunt’도 ‘아주머니’라고 하지만 ‘숙모, 이모, 고모’를 통틀어서 말합니다.

 

앞에서 명사라는 용어를 배웠지요. 사람이나 동물 또는 사물의 이름을 명사라고 합니다. 명사에는 모두 5가지의 종류가 있는데,『보통명사, 집합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 고유명사』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 중에서 고유명사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면 위의 단어들은 어떤 명사일까요? 위의 명사들은 모두『보통명사』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통명사는 ‘하나, 둘 셀 수 있는 명사’를 말합니다.

 

영어에서는 하나, 둘 셀 수 있는 보통명사를 두 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물건인 경우 한 개, 사람인 경우 한 명을 나타낼 때에는『단수 명사』라고 하고, 두 개나 두 명 이상을 나타낼 때에는『복수 명사』라고 합니다.

 

[명사의 단수와 복수]

󰊱 단수 명사 : 하나, 둘 셀 수 있는 보통명사가 하나를 나타낼 때

󰊲 복수 명사 : 하나, 둘 셀 수 있는 보통명사가 둘 이상을 나타낼 때

 

 

 

 

 

 

 

 

 

 

 

 

 

 

 

 

 

 

 

 

 

9. 부정관사 a[an]

[25] a, an : 하나, 한 명, 한 개

위의 ‘a’와 ‘an’은『관사』의 한 종류로서『부정관사』라고 합니다. ‘a’와 ‘an’은 모양만 서로 다를 뿐 쓰임은 같습니다. ‘a’를 쓰느냐 ‘an’을 쓰느냐 하는 것은 다음에 오는 단어의 첫 발음에 달려 있습니다. 즉, ‘a’는 첫소리가 자음으로 시작되는 단수 보통명사 앞에 사용하고, ‘an’은 첫소리가 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수 보통명사 앞에 사용합니다. 관사에는 부정관사 외에『정관사』라는 것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정관사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설명할 것입니다.

[부정관사 a와 an]

부정관사 󰊱 a : 첫소리가 자음으로 시작되는 단수 보통명사 앞에 사용

󰊲 an : 첫소리가 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수 보통명사 앞에 사용

 

앞에 나온 ‘boy, girl, teacher, student, uncle, aunt’ 등은 한 명, 두 명 셀 수 있는 보통명사입니다. 따라서 이 단어들이 한 명을 나타낼 때, 즉 단수인 경우에는 앞에다 ‘a’나 ‘an’을 써야 합니다.

boya boygirla girl

unclean uncleaunt an aunt

 

위에서 보면, boy와 girl 앞에는 a를 썼고, uncle과 aunt 앞에는 an을 썼습니다. 그 이유는 boy와 girl은 첫소리가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이고, uncle과 aunt는 첫소리가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문장들을 보세요.

 

I am boy. (×)You are girl. (×)

He is teacher. (×)She is student. (×)

 

단수 보통명사 앞에는 부정관사 ‘a’나 ‘an’을 사용해야 하는데, 위의 문장을 보면 단수 보통명사인 ‘boy, girl, teacher, student’ 앞에 ‘a’가 없습니다. 위의 문장들을 바르게 쓰면 다음과 같이 되겠지요.

 

I am boy.→ I am a boy.

You are girl.→ You are a girl.

He is teacher. → He is a teacher.

She is student. → She is a student.

 

이 문장들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이 모두 5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

You

He

She

am

are

is

is

a

a

a

a

boy

girl

teacher

student

.

.

.

.

 

위의 5부분 중에서 첫 번째 있는 인칭대명사 ‘I, You, He, She’가 ‘주어’이고, 두 번째 오는 be 동사 ‘am, are, is’는 ‘동사’라는 것을 배웠지요.(p. ) 이와 같이 모든 문장은 ‘주어+동사'로 시작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 평서문

 

영어 문장에는 4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이 바로 그것인데, 이 4가지 종류의 문장은 쓰는 방법이 서로 다릅니다. 이 4가지 종류의 문장은 앞으로 하나씩 공부해 나갈 것입니다. 이 4가지 종류의 문장 중에서 ‘주어+동사’로 시작하는 문장을『평서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볼 때, 지금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문장은 모두 평서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의 평서문은 ‘주어+동사’로 시작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문장의 구성요소인 동사(‘주어+동사’에서의 주어)는 앞에서 소개했던 8품사 중의 ‘동사’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어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주어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8품사 중에서 ‘명사와 대명사’입니다.

 

앞에서 인칭대명사를 주어로 사용한 문장을 배웠습니다. 명사나 대명사가 주어로 사용이 될 수 있다면, 주어로 사용된 인칭대명사 대신에 다른 명사나 대명사를 주어로 쓸 수 있겠지요. 그러면, 앞에서 배운 고유명사인 사람의 이름을 사용해서 주어를 바꾸어 볼까요? 고유명사는 명사의 한 종류이니까 주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I am a boy.Tom is a boy.

󰆳 You are a girl.Jane is a girl.

󰆴 He is a teacher.Mr. Tom Brown is a teacher.

󰆵 She is a student.Su-jin is a student.

 

위의 예문들은 모두 인칭대명사(I, You, He, She) 대신에 고유명사(Tom, Jane, Mr. Tom, Su-jin)를 주어로 바꾸어 쓴 것들입니다. 예문 󰆲에서 보면, 주어가 ‘I’에서 ‘Tom’으로 바뀌니까 be 동사가 ‘am’에서 ‘is’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에서 주어 ‘You’ 대신에 ‘Jane’을 사용하니까 동사 ‘are’가 ‘is’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예문 󰆴와 󰆵에서는, 주어가 He와 She에서 Mr. Tom과 Su-jin으로 바뀌었는데도 동사의 모양이 변하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앞에서 ‘I’는 1인칭, ‘you’는 2인칭, ‘he, she, it’는 3인칭이라고 했습니다.(p. 1) 1인칭과 2인칭은 ‘I’와 ‘you’ 각각 하나밖에 없지만, 3인칭은 ‘he, she, it’ 이외에도 무수히 많습니다. 위의 예문에서 주어로 사용된 ‘Tom, Jane, Mr. Tom Brown, Su-jin’도 ‘I’와 ‘you’가 아니기 때문에 모두 3인칭입니다. 다시 말해서 ‘I’ 와 ‘you’를 제외한 모든 명사는 3인칭입니다. 3인칭인 ‘he, she, it’ 다음에는 be 동사 ‘is’를 사용한다고 배웠지요.(p. 2) 따라서 ‘Tom, Jane, Mr. Smith, Su-jin’도 모두 3인칭이기 때문에 be 동사 ‘is’가 뒤에 온 것입니다.

 

주어 다음에 오는 동사는 앞에 있는 주어에 따라 모양이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어가 몇 인칭이냐에 따라서 be 동사의 모양이 am, are, is 3가지로 바뀌는 것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배운 인칭과 be 동사와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칭과 be 동사의 관계]

인 칭

종 류

be 동사

1 인 칭

I

am

2 인 칭

you

are

3 인 칭

he, she, it, Tom, Jane, Mrs. Smith, Su-jin, …

is

 

인칭대명사와 be 동사의 줄임말 표현을 앞에서 배웠는데, 사람 이름도 be 동사와 함께 사용된 경우 줄임말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Tom is a boy.

Tom’s a boy.

Mr. Tom Brown is a teacher.

Mr. Tom Brown’s a teacher.

 

위의 예문에서 주어 Tom과 be 동사 is를 줄여서 Tom’s 라고 썼고, Mr. Tom Brownis를 줄여서 Mr. Tom Brown’s 라고 썼습니다.

 

지금까지 영어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의 관계가 어떠하며, 영어 문장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초적이고 간단한 내용이라 이해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영어가 이처럼 처음에는 쉽고 간단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앞으로 내용이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집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나중에는 무엇이 무엇인지 아무 것도 모르게 됩니다. 이해가 되지 않을 때에는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어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합니다.

 

 

 

 

 

 

 

 

 

 

 

 

 

 

 

 

 

 

 

 

 

11. 명사의 복수형 만드는 규칙

 

[28] doctor : 의사[30] farmer : 농부

[29] nurse : 간호사 [31] driver : 운전 기사

이 단어들은 사람의 직업을 나타내는 단어들입니다. 직업에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위의 단어들은 그 중에서 우리와 친근한 직업들이지요. 이 명사들은 한 명, 두 명 셀 수 있는 사람을 나타내기 때문에 ‘보통명사’에 속합니다.

 

앞에서 보통명사에는 단수와 복수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 명사가 단수인 경우에는 명사 앞에 부정관사 ‘a’나 ‘an’을 쓴다고 배웠습니다. 위의 단어들은 단수와 복수로 나타낼 수 있는 보통명사들입니다. 다음은 이 단어들이 단수로 사용되어 앞에 a를 쓴 형태들입니다. 모든 단어가 자음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a를 쓴 것이지요.

 

a doctor [의사 한 명]a nurse [간호사 한 명]

a farmer [농부 한 명] a driver [운전 기사 한 명]

 

그렇다면 의사나 농부가 두 명 이상인 경우, 즉, 복수인 경우에는 어떻게 써야 할까요? 영어에서는 단수명사와 복수명사의 모양이 서로 다릅니다. 앞에서 나온 인칭대명사의 경우에도 1인칭 단수는 ‘I’이지만 1인칭 복수는 ‘we’라고 배웠지요. 물론 2인칭 ‘you’처럼 단수와 복수의 모양이 같은 것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영어에서 복수명사의 모양을 어떻게 나타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명사의 복수형은 원칙적으로 단수명사 다음에 ‘s’나 ‘es’를 붙여서 만듭니다.

 

[명사의 복수형 만드는 법]

단수명사 + s(또는 es)→ 복수명사

 

doctor + sdoctors

nurse + snurses

farmer + sfarmers

driver + sdrivers

 

복수형 만드는 규칙을 이용해서 복수명사를 만든 것이 바로 위에 나와 있습니다. 단수명사 다음에 모두 ‘s’를 붙여서 복수명사를 만들었습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보통명사는 ‘s’를 뒤에 붙이면 복수명사가 됩니다. 다음 표현을 보세요.

 

a teachers (×)

a doctors (×)

a nurses (×)

 

위의 표현이 잘못된 이유를 알겠지요? 앞에서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면 금방 잘못된 이유를 알 것입니다. 이유를 간단히 말하면, ‘a’는 ‘하나의 ~’라는 뜻으로 단수명사 앞에 쓰는 말인데 둘 이상을 나타내는 복수명사 앞에 사용을 했으니까 잘못된 표현이 된 것입니다.

앞에서 단수명사 다음에 ‘s’나 ‘es’를 붙여서 복수명사를 만든다고 했는데, 그러면 어떤 경우에 단수명사 다음에 ‘es’를 붙일까요? 단수명사 다음에 ‘s’와 ‘es’ 중에서 어느 것을 쓰느냐 하는 것은 단수명사의 끝발음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은 부정관사 중에서 ‘a’를 쓰느냐 아니면 ‘an’을 쓰느냐 하는 것이 단어의 첫발음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복수명사 만드는 자세한 방법은 ‘품사편’ 중에서 ‘명사’ 부분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32] book : 책[34] pencil : 연필

[33] pen : 펜 [35] bag : 가방

이 단어들은 우리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의 이름입니다. 특히 학생들 같으면 매일 대하는 친근한 것들이지요. 이 단어들은 모두, 한 개, 두 개 셀 수 있는 물건들이기 때문에 보통명사입니다.

 

복습 삼아, 위에 나온 단어들의 복수형이 어떤 모양인지 한 번 볼까요? 앞에서 배운 규칙을 잘 알고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복수형 만드는 규칙에 의하면 위의 네 단어는 모두 ‘s’를 붙이면 복수형이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되겠지요.

 

book bookspen pens

pencil pencils bag bags

 

 

 

 

 

 

 

 

 

 

 

 

 

 

 

 

 

 

 

 

 

 

 

 

 

 

12. 인칭대명사의 복수형과 be 동사

 

[26] we : 우리들

[27] they : 그들

위의 단어들은 앞에서 배운 인칭대명사의 복수를 나타내는 것들입니다. 인칭대명사에는 1인칭, 2인칭, 3인칭의 3가지가 있고, 또 사람이나 물건의 이름처럼 셀 수 있는 명사에는 하나를 나타내는 단수와 둘 이상을 나타내는 복수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위의 단어에서 ‘we’는 1인칭 복수, ‘they’는 3인칭 복수 형태입니다. 2인칭 ‘you’의 복수는 단수인 ‘you’와 모양이 같습니다. 즉, ‘you’가 2인칭 단수와 복수 둘 다에 쓰입니다.

 

[인칭대명사의 단수와 복수]

인 칭

단 수

복 수

1 인 칭

I

we

2 인 칭

you

you

3 인 칭

he

they

she

it

 

1인칭 복수 ‘we’는 ‘I’를 포함하여 두 명 이상의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2인칭 복수 ‘you’는 단수인 ‘you’를 포함하여 두 명 이상의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3인칭 복수 ‘they’는 ‘I’와 ‘you’를 제외한 두 명 이상의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you와 Iwe

you와 he와 Iwe

he와 Su-jin과 Iwe

 

she와 youyou

Mr. Kim과 youyou

he와 Miss Lee와 youyou

 

he와 shethey

he와 Mrs. Johnson they

Tom과 Min-su Kim they

 

앞에서 동사는 주어에 따라서 모양이 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we, you, they가 주어인 경우에는 be 동사 am, are, is 중에서 어떤 것을 쓸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주어가 복수인 경우에는 am, are, is 중에서 are를 사용합니다. 인칭대명사가 단수인 경우에는 인칭에 따라서 be 동사의 모양이 달라지지만, 인칭대명사가 복수인 경우에는 인칭에 관계없이 항상 are를 쓰게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인칭대명사 복수형이 주어로 쓰인 문장으로 be 동사를 모두 are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e are boys. [우리는 소년들이다.]

You are girls. [너희들은 소녀들이다.]

They are students. [그들은 학생들이다.]

 

참고로, 나중에 다시 배우겠지만, 인칭대명사 이외에 다른 복수명사가 주어로 사용될 때에도 be 동사는 are를 사용합니다. 다시 말해서, 주어가 복수명사이면 be 동사는 반드시 are를 써야 합니다. 주어와 be 동사의 관계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와 be 동사의 관계]

인 칭

종 류

be 동사

단 수

1 인 칭

I

am

2 인 칭

you

are

3 인 칭

모든 단수명사

is

복 수

1 인 칭

we

are

2 인 칭

you

3 인 칭

모든 복수명사

 

󰆲 We are a teacher. (×)

󰆳 You are student. (×)

󰆴 They are a drivers. (×)

 

위의 예문들은 모두 규칙에 어긋나는 잘못된 문장들입니다. 단수와 복수의 관계를 잘 알고 있다면, 위의 문장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 문장은 주어가 복수인 ‘We’인데 뒤에 a teacher 라는 단수가 왔기 때문에 서로 어울리지가 않습니다. ‘우리는 한 명의 교사이다.’ 라는 말은 어색하지요. 󰆳 문장은 student 앞에 a를 쓰거나 student를 복수로 만들어야 합니다. 󰆴 문장은 drivers가 복수인데 앞에 a를 썼기 때문에 잘못된 것입니다. a는 단수명사 앞에 쓰는 것이지요. 이 문장들을 바르게 쓰면 아래와 같습니다.

 

󰆲 We are a teacher. (×)→ We are teachers.

󰆳 You are student. (×)→ You are a student. 또는 You are students.

󰆴 They are a drivers. (×)→ They are drivers.

 

위의 󰆳 문장에서 주어 You를 단수로 본다면 뒤에 a student가 와야 하고, You를 복수로 본다면 students가 와야 합니다. 그 이유는 You가 단수와 복수 모두에 쓰이기 때문입니다.

 

단수와 복수의 관계는 영어에서 중요한 사항이고, 또 여러 면으로 단수와 복수에 관련돤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틈이 날 때마다 하는 이야기이지만, 이 책은 앞에 나온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뒤에 나오는 내용을 알 수 없게 되어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해가 안되는 내용이 있으면, 앞의 내용을 여러 번 읽어서 그 내용을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합니다.

 

 

 

 

13. 지시대명사 this와 that

 

[36] this : 이것

[37] that : 저것

위의 단어들은 사람이나 물건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this’는 말하는 사람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을 가리킬 때 쓰고, ‘that’은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물건을 가리킬 때 씁니다. 앞에서 이미 배운 ‘it’은 앞에 한 번 나온 것을 가리킬 때 씁니다. ‘this, that, it’은 모두 단수 명사를 가리킬 때 씁니다. 이와 같이 ‘this, that, it’가 사람이나 물건을 가리킬 때『지시대명사』라고 합니다. 지시대명사는 앞에서 배운 인칭대명사와 함께 대명사의 한 종류입니다. 4)

 

This is a book. [이것은 책입니다.]

That is a pen. [저것은 펜입니다.]

It is a pencil. [그것은 연필입니다.]

This is Jane. [얘는 제인입니다.]

That is Su-jin Kim. [저 사람은 김 수진입니다.]

This is Mr. Kim. [이분은 김 선생님입니다.]

That is Mrs. Brown. [저분은 브라운 여사입니다.]

 

위의 예문들은 모두 지시대명사 ‘This, That, It’을 주어로 쓴 문장입니다. 동사는 모두 ‘is’를 사용했지요. ‘This, That, It’는 모두 단수명사 대신에 쓴 것이고 또 I나 you가 아니기 때문에 3인칭입니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이면 be 동사는 is를 쓴다고 앞에서 배웠지요. 다음 문장들을 보세요.

 

This is books. (×)

That is pens. (×)

 

위의 예문들은 모두 바르지 못한 것들입니다. 무엇이 잘못 되었을까요? 주어인 This That은 단수로서 한 개의 물건을 가리키는데 동사 다음에 온 bookspens는 복수명사입니다. 단수를 가리키는 말을 복수명사와 함께 사용했기 때문에 서로 어울리지가 않습니다. 단수를 나타내는 말은 단수와, 복수를 나타내는 말은 복수와 함께 써야 한다고 배웠지요.

 

 

 

 

 

 

 

 

 

 

 

 

 

 

14. these와 those

 

[38] these : 이것들, 이 사람들

[39] those : 저것들, 저 사람들

인칭대명사에 복수형이 있듯이 지시대명사 this, that, it에도 복수형이 있습니다. 위에 나온 these는 this의 복수형이고, those는 that의 복수형입니다. it의 복수형은 앞에서 배웠듯이 they입니다.

 

These are farmers. [이 사람들은 농부이다.]

These are pencils. [이것들은 연필이다.]

Those are nurses. [저 사람들은 간호사이다.]

Those are bags. [저것들은 가방이다.]

They are students. [그들은 학생이다.]

They are books. [그것들은 책이다.]

 

this, that, it이 사람과 사물에 다 쓰이듯이 복수형인 these, those, they도 사람과 사물에 모두 쓰입니다. 주어가 복수이면 be 동사 are를 써야 한다는 규칙을 배웠지요. 위의 예문에서 These, Those, They 다음에 are를 쓴 것은 이러한 규칙 때문입니다.

 

앞에서 주어와 be 동사를 줄여서 사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that과 is도 줄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this와 is는 줄여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that is → that’s (○)

this is → this’s (×)

That is a book. → That’s a book. (○)

This is a book. → This’s a book. (×)

 

‘these’와 ‘are’, ‘those’와 ‘are’도 줄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we’와 ‘are’, ‘they’와 ‘are’도 줄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현들을 보세요.

 

∙ these are → these’re∙ those are → those’re

∙ we are → we’re∙ they are → they’re

 

These are books. These’re books.

Those are bags. Those’re bags.

We are students. We’re students.

They are teachers. They’re teachers.

 

 

 

 

 

 

 

 

15. 인칭대명사의 소유격

 

[40] father : 아버지[43] sister : 여동생, 누나, 언니

[41] mother : 어머니 [44] son : 아들

[42] brother : 형, 동생, 오빠 [45] daughter : 딸

위의 단어들은 가족을 나타내는 단어들로 아주 흔하게 쓰이는 것들입니다. ‘brother’는 남자 형제를 말하는데 형과 동생에게 다 사용이 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잘 구별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장이 하나인 경우에 사용되면 잘 모르지만, 글이나 대화 중에서는 대개 알 수 있습니다. 여자 형제를 말하는 ‘sister’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에서 영어의 8가지 품사 중에 명사와 대명사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명사의 종류로는 보통명사와 고유명사를 배웠고, 대명사의 종류로는 인칭대명사와 지시대명사를 배웠습니다. 이 명사와 대명사에는『』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격에는 모두 3가지가 있는데『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바로 그것입니다. 명사와 대명사의 격은 모두 나름대로 쓰이는 데가 각각 다릅니다.

 

[41] my : 나의[45] its : 그것의

[42] your : 너의, 너희들의 [46] our : 우리의

[43] his : 그 남자의 [47] their : 그들의

[44] her : 그녀의

위의 단어들은 모두 인칭대명사의 ‘소유격’을 나타내는 단어들입니다. ‘my’는 ‘I’의 소유격이고, ‘your’는 ‘you’의 소유격입니다. 또한 ‘his’는 ‘he’, ‘her’는 ‘she’, ‘its’는 ‘it’, ‘our’는 ‘we’, ‘their’는 ‘they’의 소유격입니다.

 

[인칭대명사의 주격과 소유격]

수 및 인칭

주 격

소 유 격

단 수

1 인 칭

I

my

2 인 칭

you

your

3 인 칭

he

his

she

her

it

its

복 수

1 인 칭

we

our

2 인 칭

you

your

3 인 칭

they

their

 

인칭대명사의 3가지 격, 즉, 주격, 소유격, 목적격 중에서 주격은 주어로 사용이 됩니다. 위의 표에서 주격으로 되어 있는 ‘I, you, he, she, it, we, they’ 등은 모두 주어로만 사용이 됩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I am a boy. [나는 소년이다.]

You are a girl. [너는 소녀이다.]

They are books. [그것들은 책이다.]

위의 예문에서 ‘I, You, They’는 모두 주격인데 주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어로는 꼭 주 격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격이 단독으로 주어 노릇을 할 수 있는데 비해서, 소유격은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유격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합니다. 다음 표현에서 ‘my’와 ‘your’는 소유격이고 따라서 다음에 ‘book’과 ‘teacher’라는 명사가 왔습니다.

 

my book [나의 책]

your teacher [너의 선생님]

 

다음 예문들은 모두 소유격이 들어 있는 것들입니다. 소유격 다음에는 모두 명사가 왔지요. 소유격 다음에 명사를 써야 하는 것은 규칙입니다. 물론, 소유격 다음에 오는 명사를 생략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는 품사편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This is my book. [이것은 나의 책이다.]

That is your teacher. [저 분은 너의 선생님이다.]

He is her father. [그는 그녀의 아버지이다.]

Mr. Kim is our teacher. [김 선생님은 우리 선생님이다.]

Jane is their sister. [제인은 그들의 누나이다.]

These are my sisters. [예들은 나의 여동생들이다.]

Those are his uncles. [저 분들은 그의 아저씨들이다.]

 

여기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한 번 복습해볼까요? 다음은 모두 바르지 못한 문장들입니다. 어디가 잘못 되었을까요?

 

󰆲 I am your teachers. (×)

󰆳 He are my brother. (×)

󰆴 She is sister. (×)

󰆵 These is her uncles. (×)

󰆶 Those are their aunt. (×)

 

󰆲 문장은 ‘I’가 단수인데 teachers는 복수이니까 서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나는 선생님들이다.’ 어색하지요. 󰆳 문장은 He 다음에 are를 쓸 수 없지요. 󰆴 문장은 sister 앞에 소유격이 없습니다. 󰆵 문장은 These는 복수인데 다음에 is가 왔으니까 바르지 못하고, 󰆶 문장은 Those가 복수인데 단수인 aunt와 함께 썼으니까 잘못된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써야 바른 표현이 됩니다.

󰆲 I am your teacher. [나는 너의 선생님이다.]

󰆳 He is my brother. [그는 나의 동생이다.]

󰆴 She is his(your, her) sister. [그녀는 그의(너의, 그녀의) 여동생이다.

󰆵 These are her uncles. [이분들은 그녀의 아저씨들이다.]

󰆶 Those are their aunts. [저분들은 그들의 아주머니들이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영어에 대해서 상당히 많이 알게 된 것입니다. 영어에 대해서 전혀 모르던 때와 비교해 보세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제대로 알고만 있다면, ‘This is my father.’ 라든지, ‘That is her book.’ 을 영어로 말하거나, 쓰고, 읽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되었으니, 얼마나 영어 실력이 향상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나씩 차례대로 익혀 나가면 영어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단어를 많이 익히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공부해 나가면 반드시 영어를 정복할 수 있습니다.

16. be 동사를 쓴 문장의 부정문 형태

 

[48] not : ~이 아니다

이 단어는 부사로서 『부정문』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영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영어의 문장은 여러 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앞에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의 4가지로 구분이 될 수 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이 4가지 중에서 우리가 지금까지 공부해 온 것은 모두 평서문이었습니다.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문장은 평서문이라고 말했지요. 이 평서문을 다시『긍정문』과『부정문』이라는 2가지 형태로 나누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의문문과 명령문에도 긍정문과 부정문의 형태가 있습니다.

 

긍정문은 ‘~이다’ 라는 뜻을 가질 때를 말하고, 부정문은 ‘~이 아니다’ 라는 뜻을 가질 때를 말합니다. 위에 나온 ‘not’은 ‘~이 아니다’ 라는 뜻으로, 영어에서 ‘부정문’을 만들 때 사용을 합니다. 긍정문을 부정문으로 만들 때 ‘not’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be 동사 다음에 ‘not’을 쓰면 부정문이 됩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긍정문] I am a doctor. [나는 의사이다.]

[부정문] I am not a doctor. [나는 의사가 아니다.]

 

[긍정문] You are Jane. [너는 제인이다.]

[부정문] You are not Jane. [너는 제인이 아니다.]

 

[긍정문] He is my brother. [그는 나의 남동생이다.]

[부정문] He is not my brother. [그는 나의 남동생이 아니다.]

 

[긍정문] They are books. [그것들은 책이다.]

[부정문] They are not books. [그것들은 책이 아니다.]

 

위에서처럼 긍정문은 ‘~이다’ 의 뜻을 갖는 문장을 말하고, 부정문은 ‘~이 아니다’ 의 뜻을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부정문의 형태롤 보면 be 동사인 am, are, is 다음에 모두 not을 사용했습니다. 어떻습니까? 그렇게 어렵지 않지요? be 동사 다음에 ‘not’을 쓴다는 규칙만 알면 be 동사가 있는 어느 문장이든 부정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17. be 동사와 not의 줄임말

 

앞에서 두 단어를 줄여서 한 단어처럼 사용하는 줄임말 표현을 배웠습니다. 복습 삼아 다시 한 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 am I’myou are you’re

Tom isTom’s that isthat’s

 

그런대, 부정문을 만드는 데에 사용된 ‘not’이 ‘be 동사’와 함께 사용이 될 때에도 줄임말 표현을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다음을 보세요.

 

are not aren’t

is not isn’t

 

Your are not Jane. You aren’t Jane.

He is not my brother.He isn’t my brother.

They are not book.They aren’t book.

 

위에서 보면, are not을 줄이면 aren’t 가 되고, is not을 줄이면 isn’t 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am not은 줄여서 쓸 수 없을까요? ‘am not’을 줄여서 ‘ain’t’ 또는 ‘an’t’ 라고 쓸 수 있는 있는데,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He is not her father. [그는 그녀의 아버지가 아니다.]

= 󰆲 He’s not her father.………………………………………………………(‘He’와 ‘is’를 줄임)

= 󰆳 He isn’t her father.………………………………………………………(‘is’와 ‘not’을 줄임)

 

위에 주어진 문장은 두 가지의 줄임말 표현을 사용해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즉, 󰆲처럼, ‘He is’를 줄여서 He’s 라고 쓸 수가 있고, 󰆳처럼, ‘is not’을 줄여서 isn’t 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18. be 동사를 쓴 문장의 의문문 형태

 

앞에서 영어 문장의 종류를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문장은 모두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문장들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장을『평서문』이라고 한다고 배웠지요. 그러면 이제부터『의문문』을 만들어 볼까요? 의문문이란 상대방에게 묻는 문장입니다. 중요한 것은, 의문문은 문장을 쓰는 순서가 평서문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는 문장이니까 평서문과 구별이 되어야 하겠지요. 그러면 의문문은 어떻게 만들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주어+동사+~’로 되어 있는 평서문을 의문문으로 만들려면, ‘주어’와 ‘동사’의 순서를 바꾸어 쓰고, 문장 끝에 있는 문장부호를 마침표( . )에서 물음표( ? )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평서문과 의문문의 어순]

󰊱 평서문 : 주어동사+ ~ .

󰊲 의문문 : 동사주어+ ~?

 

앞으로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의문문을 배우겠지만, 의문문의 가장 큰 특징은 동사가 주어 앞에 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규칙이자 대원칙입니다. 어느 의문문이든 동사가 주어보다 먼저 사용된다는 점을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평서문] You are Jane. [너는 제인이다.]

[의문문] Are you Jane? [너는 제인이니?]

 

위의 예문을 보면, 의문문에서는 주어 ‘You’와 동사 ‘are’의 순서가 바뀌어져 있고, 마침표( . ) 가 물음표( ? )로 바뀌었습니다. ‘You’는 ‘you’로 ‘are’는 ‘Are’로 바뀌었는데 이것은 앞에서 배웠듯이 문장의 첫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p. 6) 예문을 몇 가지 더 보세요.

 

[평서문] This is your book. [이것은 너의 책이다.]

[의문문] Is this your book? [이것은 너의 책이니?]

[평서문] Mr. Kim is her father. [김 선생님의 그녀의 아버지이다.]

[의문문] Is Mr. Kim her father? [김 선생님은 그녀의 아버지이니?]

어때요.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이 아주 간단하지요. 주어 앞에 동사를 쓰고 문장 끝에 물음표( ? )를 붙이면 의문문이 됩니다.

 

 

 

 

 

 

 

 

19. 의문문에 대한 대답 방법

 

[49] yes : 예, 그렇습니다

[50] no : 아니오, 아닙니다

위의 단어들은 의문문에 대한 대답을 할 때 사용되는 것들입니다. ‘yes’는 긍정의 대답에 쓰이고, ‘no’는 부정의 대답에 사용이 됩니다.

 

상대방이 질문을 하면 대답을 해야합니다. 의문문에 대한 대답은 상황에 따라 긍정으로 할 수도 있고 부정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의문문에 대한 긍정의 대답을 살펴 볼까요? 다음 예문을 보세요.

 

[질문] Are you a student? [너는 학생이니?]

[대답]󰆲 Yes, I am a student. [그래, 나는 학생이야.]

󰆳 Yes, I am. [그래, 맞아.]

󰆴 Yes. [그래.]

 

위에서 보면, 의문문에 대한 대답이 3가지로 나와 있습니다. 긍정의 대답이기 때문에 모두 Yes로 시작하여 대답을 했습니다. 이 3가지의 대답은 나름대로 특징이 있는데, 󰆲의 대답이 가장 완벽한 대답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적습니다. 󰆳는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에 주로 나오는 형태이고, 󰆴는 가장 간단하기는 하지만 일상 대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이 3가지 중에서 어느 것으로 대답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여기서는 교과서에 나오는 󰆳의 형태를 주로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은 의문문에 대한 부정의 대답을 나타낸 것입니다.

 

[질문] Are you a student? [너는 학생이니?]

[대답]󰆲 No, I am not a student. [아니, 나는 학생이 아니야.]

󰆳 No, I am not. [아니, 그렇지 않아.]

󰆴 No. [아니야.]

 

긍정의 대답과 마찬가지로 부정의 대답도, 󰆲가 가장 완전하지만 사용이 가장 적고, 󰆳는 교과서에 주로 나오는 형태이며, 󰆴는 일상 대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위에 나온 부정의 대답을 보면 모두 No로 시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부정의 대답이기 때문에 No 다음에 오는 문장이 부정문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의문문에 대한 긍정의 대답과 부정의 대답을 종합해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Are you a student?

[긍정 대답]󰆲 Yes, I am a student.

󰆳 Yes, I am.

󰆴 Yes.

[부정 대답]󰆲 No, I am not a student.

󰆳 No, I am not.

󰆴 No.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Yes 라는 긍정의 대답을 했을 때에는 뒤에는 반드시 긍정문이 와야 하고, No 라는 부정의 대답을 했을 때에는 뒤에는 반드시 부정문이 와야 합니다. Yes 라고 대답하고서 뒤에 부정문을 쓰거나, No 라고 대답하고서 뒤에 긍정문을 쓰면 안됩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질문] Are you a student?

[긍정 대답]󰆲 Yes, I am not a student. (×)

󰆳 Yes, I am not. (×)

[부정 대답]󰆴 No, I am a student. (×)

󰆵 No, I am. (×)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보면, 긍정 대답 󰆲와 󰆳는 모두 Yes로 답을 했습니다. 그런데 뒤에 온 문장에 not이 있으니까 부정의 형태가 되어 있지요. Yes 라고 긍정으로 답을 하고 뒤에 오는 문장에 부정의 형태를 쓰면 안됩니다. ‘너는 학생이니?’ 라고 물었는데, ‘그래, 나는 학생이 아니야.’ 라고 답을 하면 뜻이 서로 맞아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와 󰆵도 마찬가지입니다. No 라고 부정으로 답을 하고, 뒤에는 긍정의 표현을 썼기 때문에 역시 잘못된 대답입니다.

 

 

 

 

 

 

 

 

 

 

 

 

 

 

 

 

 

 

 

 

 

 

 

 

 

 

 

 

20. 부정의문문과 대답

 

평서문에 긍정문과 부정문이 있듯이 의문문에도 긍정문과 부정문이 있습니다. 의문문이 부정의 형태가 되어 있을 때『부정의문문』이라고 합니다. 부정의문문에 대해서도 Yes와 No로 대답을 할 수 있는데, 부정의문문에 대한 대답 ‘Yes’와 ‘No’의 의미는 우리말로 나타내면 반대의 의미가 됩니다. 이것은 앞에서 말했듯이, Yes로 답을 하면 뒤에 긍정의 형태가 오고, No로 답을 하면 부정의 형태가 뒤에 와야하기 때문입니다.

 

[질문] Aren’t you a student? [너는 학생이 아니니?]…………………………(부정의문문)

[긍정 대답] Yes, I am. [아니오, 학생입니다.]

[부정 대답] No, I am not. [예, 학생이 아닙니다.]

 

위의 긍정 대답에서 ‘Yes’를 ‘예’라고 하면 의미가 서로 맞지 않습니다. ‘예’라면 학생이 아니라는 뜻인데 그리고 나서 ‘학생입니다.’라고 하면 앞과 뒤가 서로 맞지 않습니다. 부정 대답인 경우에도 ‘No’를 ‘아니오’라고 하면 학생이라는 말인데 그리고 나서 ‘학생이 아니다’라고 하면 역시 앞과 뒤가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정의문문에 대한 대답에서 ‘Yes’는 ‘아니오’, ‘No’는 ‘예’라고 해야 서로 뜻이 맞게 되어 있습니다.

 

 

 

 

 

 

 

 

 

 

 

 

 

 

 

 

 

 

 

 

 

 

 

 

 

 

 

 

21. 대답에서 대명사의 사용

 

[질문] Is Jane a nurse? [제인은 간호사입니까?]

[대답]󰆲 Yes, Jane is. [예, 그렇습니다.]

󰆳 No, Jane isn’t. [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 Yes, she is. [예, 그렇습니다.]

󰆵 No, she isn’t. [아니오,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예문에서, Is Jane a nurse? 라고 물었을 때, 󰆲의 Yes, Jane is.나 󰆳의 No, Jane isn’t. 라고 답을 할 수도 있고, 󰆴의 Yes, she is. 또는 󰆵의 No, she isn’t. 라고 대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Yes, Jane is. 나 No, Jane isn’t. 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앞에서 대명사는 명사 대신에 사용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영어에서는 앞에 나온 명사가 반복해서 나올 때에는 대명사를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위의 예문에서도, Jane이 앞에 나온 말이기 때문에 반복해서 쓰지 않고, Jane 대신에 she를 사용했습니다. Jane은 3인칭이고 여자이니까 인칭대명사 3인칭 단수 여성형인 she를 대신 사용한 것입니다. 예문을 더 볼까요?

 

[질문] Is Mr. Brown a teacher? [브라운 씨는 선생님입니까?]

[대답]󰆲 Yes, he is.

󰆳 No, he isn’t. (=No, he’s not. =No, he is not.)

 

위에서는 Mr. Brown이 남자이기 때문에 인칭대명사 3인칭 단수 남성형인 he로 답변을 했지요.

 

[질문] Are these books? [이것들은 책입니까?]

[대답]󰆲 Yes, they are.

󰆳 No, they aren’t. (=No, they’re not. =No, they are not.)

 

위에서도 these 대신에 3인칭 복수형인 they로 대답을 했습니다. 이와 같이 영어에서는 앞에 나온 명사가 반복이 될 때에는 대명사를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질문] Are you a teacher?

[대답]󰆲 Yes, I am.(○)

󰆳 Yes, I’m.(×)

󰆴 No. I am not.(○)

󰆵 No, I’m not.(○)

 

[질문] Is Jane a student?

[대답]󰆲 Yes, she is.(○)

󰆳 Yes, she’s.(×)

󰆴 No, she is not.(○)

󰆵 No, she’s not.(○)

 

앞에서 두 단어를 줄여서 쓸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I am줄여서 I’m이라고 쓸 수 있고, she is를 줄여서 she’s라고 쓸 수 있지만, 위의 예문에서 처럼 I am과 she is가 대답으로 끝나는 경우에는 󰆳처럼 줄여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처럼 부정의 대답인 경우에는 not으로 끝나기 때문에 줄여서 쓸 수가 있습니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일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