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스크랩] 학년초 오리엔테이션시 훈화자료

배디링 2011. 5. 20. 10:51

학생 여러분 !!

학교는 왜 다니나요? 공부하려구요?

공부는 왜 하나요? 잘살려구요?

잘사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인가요? 돈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는 거라구요?

 

아마 여러분은 지금 이렇게 대답하고 싶은 학생들이 많이 있을꺼예요

 

우리 사회에서 정말 돈 많은 부자는 학교에서 공부는 잘못했던 사람이 사업을 크게하거나 회사를 경영하거나, 부동산을 잘 굴리거나 또는  유흥업소를 여러개 관리하는 조폭이 부자인 경우도 보았어요

그런데 실제로 돈 많아 행복할 것 같은 사람들을 가까이에서 보면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걱정거리로 얼굴이 찌그러져있고 남 보기와는 다르게 행복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답니다.

 

그러면 우리가 아침부터 학교에 와서 저녁까지 또 집에 가서  또는 학원에 가서 열심히 공부하는 참된 공부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올바른 사람이 되기 위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라고 대답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훌륭한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바르게 사는 것이 어떻게 사는 것인지 이런 것을 배우는 곳이 학교이고 공부를 하는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쪽집게 처럼 시험에서 답만 잘 고르도록 요령만 가르쳐주는 학원과 학교가 다른 점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지난 2월 우리학교와 가까운 00동에서 소위 (sky대학)이라고 하는 곳에 지원했다가 낙방을 한 학생이 아파트에서 떨어져 자살을 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아직 20세도 안된 학생이 대학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아까운 목숨을 버렸는데 이는 오직 대학입학만이 목적이었기에 대학입학에 목숨을 걸은  공부의 목적이 잘못된 경우입니다.  

 

 얼마전 레지던트 수련의가 부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뉴스가 있었고 또 공부 잘해야 들어가는 경찰대 출신의 경찰 간부가 보험금을 타내려고 어머니를  살해한 경우가 있었으며 , 어제에도  교수 자살(BK 사업 공동 프로젝트) 연구비 횡령으로 조사를 받는 중에 자살을 했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의사가 되기 위해서, 경찰 간부가 되기 위해서  교수가 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고 노력했을텐데 돈이 최고라는 잘못된 가치관 때문에 인생을 망치거나 목숨을 끝는 일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공부만 열심히 한다고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공부와 더불어 바른 인성을 지닌 사람이 되는 것이 공부의 목적이 되어야겠습니다.

 

 다음은 용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육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의 생도들을 보면 짧은 머리에 단정한 복장이 얼마나 멋지게 보입니까? 여러분 비행기 많이 보았겠지만  스튜어디스를 보면 머리를 길게 흘러내리지 않게 하고  복장도 단정하게 입고 있는 모습이 얼마나 예쁘게 보입니까? 요즘 두발도 복장도 자율화하자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은행원은 은행원의 복장을 하고 스님, 또는 신부님들은 그들이 신분에 맞는 복장과 머리모양을 갖추듯이 우리학교는 우리학교의 교복이 있고 중학생으로서 어울는 머리모양으로 단정하게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들을 잘 자켜주시기바랍니다.  

 다음은 학교에서 예의와 질서를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이 해외여행을 많이 하는데, 외국의 유명한 어느 호텔에서는 한국사람을 투숙하지 못하게 한답니다. 단체 관광객이 여럿이 멀려와서는 큰 소리로 시끄럽게 하고 호텔방에서 라면 끓여먹어 냄새를 풍기고 하지나 껌 등을 아무데나 버려 호텔의 이미지를 나쁘게 하기 때문이랍니다.

우리 학교도 돌아보면 껌, 휴지가 곳곳에 눈에 띄는데 학교는 여러분이 낮 시간 동안 지내는  여러분의 집입니다. 여러분이 자기집 안방에 껌을 뱉거나 휴지를 함부로 버려놓지는 않겠지요 학교도 여러분의 집으로 생각하고 깨끗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다음은 여러분에게 주의사항을 하나 말씀드리곘습니다. 때로 친구들과 장난이 발단이 되어 싸움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순간의 잘못으로 큰 사고가 나는 경우가 간혹 있어서 주의를 바랍니다. 작년에 모 학교에서   친구와 다툼을 하다가  시멘트바닥에 머리가 찧어 뇌사에 빠지는 경우가 있었고, 책상 모퉁이에 넘어져 크게 다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주먹한방을 날렸을 뿐인데 친구의 앞니를 부러뜨려 부모님이 피해자에게 죄송하다고 손이 발이 되도록 빌고 큰 돈을 물어주는 것도 보았습니다. 특히 앞니는 약하기 때문에 주멱 한방에 쉽게 부러지기 때문에 유념하기 바랍니다.  특히 남학생들은 화가 나더라도 마음 속으로 '참자 참자'를 외치며 심호흡 세 번 크게 하시기 바랍니다. 참는 자가 이기는 법입니다.

 여러분 이제 마무리 하겠습니다.

공부는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데, 훌륭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위한 삶을 사는 사람입니다.

100명의 직원이 있는 회사의 사장은 100명을 먹여살리는 것이고 5,000명이 있는 화시의 사장은 5000명을 먹여살리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수천 수만명을 먹여살리는 더 큰 지도자,  큰 일꾼이 되기 위해서 책임감을 갖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키우며 열심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희망교육사랑
글쓴이 : 정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