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스크랩] 취임사로 출근인사 대신합니다.

배디링 2011. 3. 1. 17:54

111기 동기 교장님들 취임사 감수와 윤문 부탁드립니다(국어과 아닌, 역사 전공이라 , 글 재주가 없어서...)

 (제가 9월1일 취임하기위한 취임사를 작성해 본 것입니다)

 

    취   임   사


 영복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방금 전 존경하는 이사장님으로부터 본교 제7대 교장의 직책을 수여 받은

서정규입니다. 인사드립니다.


 먼저 중차대한 학교장의 직책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특전을 베풀어 주신 송충섭 이사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격려사에서 저에 대한 과분한 칭찬과 신뢰, 격려와 기대에 대한 말씀을 듣고 보니 더욱더 최선을 다하여야만 한다는 책무감에 마음이 숙연해지며, 크신 배려와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유능한 교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자리를 빛내 주시기 위해  함께해 주신 학교법인 송현곤 이사님, 영복여자중학교 표영란 교장님, 송기동 법인사무국장님, 남선자 학운위 위원장님,황경희 학부모 대표님, 조한열 총동문회장님을 비롯한 동문, 그리고 사랑하는 교직원, 재학생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고 감개무량한 교장직책에 취임함에 있어,

이 순간이 무척 기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대대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현실 속에서 교장의 직책을 수행해야하는 입장에서는 일종의 중압감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지식과 정보 및 교원평가제의 전면실시, 입학사정관제도의 확대, 교과교실제의 운영, 자율형 사립고의 확대 실시 등 급격하게 변화하는 교육정책과 대학입시 제도가 학교간의 무한 경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하여 지역 간, 학교 간 치열한 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각 학교마다 특단의 대처 방안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것이 우리에게도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사랑하는 영복 가족 여러분!

저는 현대사회의 최고경영자로서의 학교장의 리더십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사회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확고부동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탁월한 통찰력과, 뚜렷한 학교 경영목표의 설정 수립 및 남다른 강력한 추진력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영복가족 여러분!

저에게는 젊음과 꿈과 패기와 용기와 열정이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소중하고도 영광스러우며 한편으로는 절실한 책무가 요구되는 학교장의 직책에 취임함에 있어 앞으로 예견되는 모든 어려운 환경과 조건을 현명하고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자 합니다.


 저는, 영복여자고등학교장의 직책은 현실에 안주하거나, 무사안일의 자리보전만을 염두에 둔다거나, 주변 환경이나 교육당국의 정책만을 탓하거나 비판하고 앉아 있을 수만은 없는 중차대한 직책이라고 힘주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진취적 사고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그야말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려는 강력한 도전정신과 불굴의 성취의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저는 굳게 믿고 있습니다.


존경스럽고 사랑하는 영복가족 여러분!

저는 학교장의 소명은 교육현장에서, 또 지금 저 자리에 앉아서 우리를 지켜보며, 알찬 지식과 슬기로운 삶의 지혜의 추구를 갈망하는 저 ! 보석처럼 초롱초롱 빛나는 눈망울을 지닌 소중한 우리 학생들에게 원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 주는 무한책임을 다하여야만 하는 성스러운 직책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학교의 대내 ․ 외적 경쟁력을 신장시켜 학교경영의 모든 부문에서  확고한 1등 제일주의를 지향하겠습니다. 그리하여 경기도 최고 나아가 전국최고의 명문 사학을 만들어야만 한다는 학교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의 혼신의 열정을 다 쏟아 붓고자합니다 !


 먼저 저는 <근검, 성실>의 건학이념의 실현과 <맑고 바르게, 착하고 아름답게, 성실하고 슬기롭게> 라는 교훈을 적극 실천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경기도 및 전국 최고 명문 사학을 이룩하시려는 이사장님의 학교법인 경영철학이념을 적극 구현할 것이며, 우리 모든 영복 가족의 소망과 열망을 받들어 오직 학교 발전에 저의 역량과 열정을 다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첫째, 저는 학교경영의 최우선의 목표를 “실력 있는 학교”로 설정하겠습니다.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 많은 경험과 학식을 겸비하신 여러 선생님들의 지혜를 모아 실효성 있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수립하여 학력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체적 학력향상 실천방안의 예로써, 각종 학력평가 및 수능고사 영역별 구성비 1등급이내 10%이상, 2등급이내 30%이상과 같은 목표를 설정 학력향상을 실천하여, 학생들이 사설학원이나 과외학습의 사교육을 굳이 받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공교육 내실화의 학력향상을 적극 추진 학생과 학부모의 본교에 대한 무한 신뢰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그렇게 하기위하여 선생님들께는 끊임없는 자기연찬을 통해 스스로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이 교사로서의 자긍심과 보람을 가지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강력히 요청할 것입니다.


선생님들이 자율성과 책무성을 바탕으로 최고의 일류 스타교사가 되기 위해 스스로 노력 할 때 우리 학생들의 학력은 신장되고 우리학교가 전국에서 가장 좋은 명문학교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진학지도로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모두를 대학에 진학시키는 것은 룰론, 최상위권 대학 합격자를 증대시켜 경기도 및 전국에서 최상의 입시 성적 성과를 거두어 지역사회가 신뢰하고 사랑하며, 학부모와 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명문 사학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둘째 : 학생들의 인성교육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학교 학생들을 예의 바르고, 정직하며, 품격 있고 격조 높은 기본이 바로선 생활자세가 반듯한 훌륭한 예비숙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합니다.


또한 친절, 예절. 질서, 청결을 생활화하는 기본질서를 확립하고, 근검절약하며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실천하는 반듯한 생활 자세를 갖춘 실력 있고 품격높은 훌륭한 예비숙녀로 성장시키며, 남을 배려하며 남과 더불어 사는 밝은 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교직원의 인화 단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서로 양보하고 협조하는 분위기에서 활기 넘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영복가족” 모두가 즐겁고 행복할 수 있도록 교직원 인화단결(人和團結)에 힘쓰겠습니다. 항상 귀를 열어놓고 영복가족과 소통(疏通)을 할 것이며 섬기는 리더십으로 학교를 경영하겠습니다.


 소통의 구체적 방편으로는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을 선생님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결정 .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교육의 본질과 합리성에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제가 성심껏 선생님들께서 하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최대한 적극 지원하고자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 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은 물론 단순한 지적능력을 기르는 공부에서 벗어나 타고난 적성을 계발하여 다양한 특기를 길러 창의적인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생활예절을 습득하게 하여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며 국가를 이끌어갈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도하겠습니다.


 선생님들은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교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품위 있는 사도를 실천하게 하여 우리학교가 <가르치고 배우는 즐거움과 활기가 넘치는> 모두가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학교를 경영함에 있어



재학생들에게는 꿈과 희망이 넘치는 안락한 생활의 보금자리가 되고,

선생님들에게는 보람과 긍지의 직장이 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로부터는 무한한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경기도는 물론 전국 최고의 명문 사학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과 봉사를 다 하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영복가족 여러분!

저는 영복가족 모두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먼 훗날 영복학원 역사에 길이 남을 훌륭한 교장, 제대로 된 교장으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더욱더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그 누군가가 말 했습니다 ! “국적은 바꿀 수 있어도 모교는 바꿀 수 없다”고!


그렇습니다.  ! 

맞습니다.  !


우리는 영복인 이며, 우리는 영복인 이어야 하며, 우리는 영원히 영복인일 수밖에 없습니다!


사랑하는 영복가족 여러분!

우리는 영원한 영복인 이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영복을 영원히 사랑합시다!


앞으로 학교 발전을 위한 영복가족 여러분의 애정 어린 성원과 협력과 충언을 당부 드립니다.


이것으로 취임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 합니다 !!!

출처 : 2009 교육CEO
글쓴이 : 동행( 서정규 ) 원글보기
메모 :